영유아식품 유전자조작식품 유해성 논란

민우회 “분유·이유식에만은 사용말라”요구

기업체 “근본적 GMO free선언 불가능”

유전자조작(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이하 GMO) 식품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국내에서 GMO식품이 국민적인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1997년. 당시만 해도 GMO식품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경고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지금까지 안전성 여부가 확인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영·유아식품에서만이라도 GMO 원료를 사용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여성단체의 목소리가 차츰 커지고 있다.

@5-gmo.jpg

▶GMO식품에 대한 안전성 판별방법이 하루속히 개발되어 국민의 불안을 잠재워야 한다.

한국여성민우회(공동대표 정강자, 이경숙, 김상희)는 지난 10월 16일 ‘영·유아식품에서 GMO를 어떻게 추방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생리적인 방어력이 약한 영·유아들은 GMO식품 피해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가 불완전하여 섭취하는 식품에 의해 건강에 영향을 받는 만큼, 시판되는 분유나 이유식에 GMO원료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촉구했다.

민우회 여성환경센터 명진숙씨는 주제 발제를 통해 “유럽과 일본에서는 유아식품을 중심으로 비GMO식품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유식 업체인 거버와 하인즈가 GMO 옥수수와 콩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으며, 네슬레는 유럽에서만 GMO 원료를 쓰지 않겠다는 선언(GMO Free 선언)을 했다. 일본 유아식품협의회는 원칙적으로 GMO원료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결정했다”고 전하면서 “미래세대의 건강과 생명을 수호하는 차원에서 영·유아식품업체들은 ‘GMO Free’ 선언에 앞장서고 이러한 기업의 노력은 소비자들에 의해 정당하게 평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우회에서는 매일유업, 남양유업, 일동유업, 파스퇴르유업, 네슬레, 정식품, 삼육두유에서 시판하는 이유식의 원료 중 GMO원료가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혼합식물성유지, 분리대두단백, 옥수수가루, 치즈분말, 혼합식용유지(매일), 혼합식물성유지, 분리대두단백(일동), 식물성유지과당, 대두단백질, 옥수수기름, 대두유, 콩기름, 대두레시틴(파스퇴르), 콩기름(네슬레), 대두유액, 대두유, 옥배유, 채종유(정식품·삼육두유), 혼합식용유지, 대두올리고당, 대두레시틴(남양)을 들었다.

정식품 중앙연구소 박정선 연구원은 “현재 농수산물유통공사를 통해 수입되어 기업체에 배분되는 만큼 비GMO콩만을 수매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GMO감별 테스트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일동유업 신윤호씨도 “자체 수입시에만 비GMO 인증을 받은 원료를 사용하고 있고 분리대두의 경우 100% 비GMO원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들 기업체는 공통적으로 1차 가공회사를 거쳐 2차 제조를 하는 만큼 1차 가공회사에 대해 정확한 인증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실질적 대응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국내 상황에서는 근본적으로 GMO Free선언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말을 남겼다.

토론회에는 관련기업체로 정식품과 일동유업만 참석했고 매일유업 직원은 참석했다가 업체에서 아직 분명한 입장을 발표할 단계가 아니라는 이유로 공개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돌아갔으며 업계 매출 1위 기업인 남양의 경우 아예 참석의사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평가부 식품미생물과 박선희 보건연구관은 “거버와 같이 재정적 기반이 튼튼한 다국적 기업의 경우 계약재배 등 자체적으로 원료수급통제가 가능하지만 국내상황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GMO Free선언과 안전성은 별개의 문제임을 지적했다.

박 연구관은 “유아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식품이라면 식품 그 차제로서 금지시켜야 하며 임산부와 수유부가 먹는 음식, 노인식, 병원식까지도 그 범위가 확대되어야 한다”며 “국내에서는 콩, 옥수수의 원료 단계 검사에서부터 가공식품의 제조 공정별 검사까지는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검증방법을 만들고 있는 중이므로 단지 시민단체에서 하는 발표만 듣고 막연한 공포심을 갖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 내년 3월부터 콩, 콩나물, 옥수수를 대상으로 GMO표시제를, 7월부터는 가공식품에 대한 표시제 시행을 앞두고 있지만 표시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안전성 검증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있다.

김상희 여성민우회 공동대표는 GMO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확산에 주력하면서 정부와 기업체에 GMO식품 안전성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좀더 강력하게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정 희경 기자 chkyung@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