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전 국회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출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전 국회'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출석했다. ⓒ뉴시스·여성신문

6일 오전 현재 진행 중인 국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에선 여러 기업 총수들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박 대통령에게 직접 자금 출연 요구를 받지 않았으며, 최순실·정유라 모녀에게 자금 지원이 있었다는 사실도 몰랐다고 말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에게 지난해 박 대통령과 독대 당시 오갔던 대화 내용에 대해 질의했다. 이 부회장은 “대통령과의 독대 시간은 30~40분이었다”며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한 일을 더 열심히 해달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답했다. 

안 의원이 “박 대통령이 30~40분 동안 창조경제와 관련한 이야기만 했다는 것인가”라고 추궁하자 이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님 건강과 삼성전자 핸드폰 사업의 국내 투자 현황에 대해 물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이 돈을 내달라는 이야기를 했냐”는 질문에 이 부회장은 “그날 돈 내라는 요청을 받은 기억은 없다”며 “저도 이 문제가 불거지고 나서 챙겨봤는데 아마 밑에 실무자 선에서 진행한 것 같다. 이런 일로 제게 보고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이 부회장에게 “재단 출연금과 최순실 지원을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고, 이 부회장은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어 삼성이 박근혜 정부에서 484억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했다는 박범계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답변을 회피했다. 

박 의원은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반올림)을 언급하며 삼성이 반도체 노동자의 백혈병 발병 관련 피해자에게 개별적 보상과 재발방지만 약속한 것을 지적했다. 이에 이 부회장은 “(반올림 등 해당 사안에 대해) 알고 있다” 며 “최선을 다하겠다”고만 답했다.

전경련에 대한 질의 중 이 부회장은 “앞으로 개인적으로는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