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이 작년 11월 열린 ‘김운용스포츠위원회’ 창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운용컵국제태권도대회조직위
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이 작년 11월 열린 ‘김운용스포츠위원회’ 창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운용컵국제태권도대회조직위

2017김운용컵국제오픈태권도대회가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린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오는 21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국기원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김운용(86)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 겸 세계태권도연맹(WTF) 창설총재의 업적과 이념을 계승하기 위해 개최하는 이 대회는 10월 28일부터 5일간 한양대 올림픽체육관과 국기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대회 조직위원장은 김운용 전 IOC부위원장이 맡고, 문체부 차관을 지낸 오지철 법무법인 율촌 고문을 비롯해 오현득 국기원장 등이 부위원장으로 활동한다.

안토니오 사마란치 주니어 IOC 부위원장, 세르미앙 능 IOC 집행위원, 낫 인드라파나 IOC위원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등은 대회 고문으로 위촉됐다. 

골든 탕 캄보디아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 오트곤차간 주그더 몽골올림픽위원회 사무총장, 요스케 후지와라 일본올림픽위원회 집행위원 등 해외 스포츠 실무자와 태권도 교수 및 전문가 30여명이 집행위원을 맡는다.

김운용 위원장은 “1994년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된 태권도는 208개국에서 8천만명이 즐기는 한류의 원조”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태권도로 전 세계와 소통하고 쇄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대한체육회장, 대한올림픽위원회(KOC) 위원장, IOC 부위원장 등을 지내며 40여 년 동안 스포츠계에 몸담은 김 위원장은 국기원과 세계태권도연맹을 창설해 태권도를 체계화·세계화하는 데 앞장서고,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체택되는 데에도 이바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