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관, 학계, 연구기관 등 100여명 참석 

 

지난 21일 오후 3시 대구시민공익활동센터 상상홀에서 도원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촉구 집담회를 개최했다. 발제자와 토론자들 앞에 한 성매매 여성이 앉아 있다.
지난 21일 오후 3시 대구시민공익활동센터 상상홀에서 도원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촉구 집담회를 개최했다. 발제자와 토론자들 앞에 한 성매매 여성이 앉아 있다.

대구시(시장 권영진)와 대구시민단체연대가 성매매특별법 제정 이후 성매매집결지 속칭 '자갈마당’ 폐쇄를 추진하면서 자갈마당의 규모는 2004년 62개소에서 올해 35개소로 감소했다. 종사자 또한 350여명에서 110명으로 줄었다. 

대구시는 전국 최초로 성매매피해여성 자활지원조례를 만들어 성매매 피해자 자활지원 사업을 다음달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집결지 출입구에 CCTV 설치, LED 경고문 설치, 보안등 교체 및 추가, 보행로 환경개선 등 폐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오는 10월 자갈마당 인근에 대단위 공동주택 입주를 앞두고 조속한 정비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업주 측에서는 CCTV 설치가 종사자 인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내고 단체행동에 나서는 등 성매매 여성들과 건물주, 토지주 등 당사자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로 집결지 폐쇄논란이 장기화되고 있다.  

 

이날 집담회에는 시민단체, 자갈마당의 업주와 지주, 성매매 여성 등이 참석했다.
이날 집담회에는 시민단체, 자갈마당의 업주와 지주, 성매매 여성 등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민중심시정혁신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영철·김승수)는 지난 21일 대구시민공익활동센터 상상홀에서 관련 집담회를 열었다. 시민, 시민단체, 관련기관, 학계, 연구기관, 당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성매매 불법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확산과 성매매 집결지의 조속한 폐지방안에 대한 공론의 장이 펼쳐졌다. 

김주석 대구경북연구원 위원은 ‘대구 자갈마당의 변화와 과제’라는 연구 용역 결과발표를 통해 “자갈마당을 역사적, 문화적 공간으로 시민들과 사회공동체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역공유자산화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며 “개발 주체와 파트너십을 구성해 지역의 주체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집담회는 윤종화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대표가 좌장을 맡았다. 박상필 부산발전연구원, 신박진영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상담소장, 신은하 경북대 철학과 교수, 정미례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대표, 조광현 대구경실련사무처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들은 성매매 여성들의 자활 지원금과 기간, 돈의 순환 구조, 성매매집결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남아있는 사람들의 생존권 문제 등등의 문제를 꼼꼼히 살펴 지역사회 안에서 논의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21일 오후 도원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촉구 집담회가 열렸다.
21일 오후 도원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촉구 집담회가 열렸다.

집담회 도중에는 성매매 여성과 업주, 지주들이 참석해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반발하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자갈마당의 지주는 “우리도 자체적으로 재개발을 모색하고 있는데 왜 당사자들은 한 명도 초청하지 않고 토론회를 하느냐. 도원동뿐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도 많은데 왜 그곳은 폐쇄하지 않고 이곳만 추진하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시정혁신추진위 김영철 공동위원장은 “성매매집결지 폐쇄와 관련 전문가와 당사자들의 의견을 모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러나 성매매집결지 폐쇄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이러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여 다양한 욕구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 중구 도원동 3번지 일대 자갈마당은 1908년 대구에 온 일본인들이 일본식 유곽을 조성한 것이 시초로 서울의 ‘청량리 588’, 부산의 ‘완월동’과 함께 최대 성업지역으로 꼽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