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간 1등 국민참치캔

 

동원참치 새 모델인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구구단 멤버 김세정. ⓒ동원F&B
동원참치 새 모델인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구구단 멤버 김세정. ⓒ동원F&B
 

지난 1월, 미국 FDA에서 임산부나 수유 여성, 어린이들은 영양 섭취를 위해 참치캔을 포함한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건강 권고안을 발표했다.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 섭취를 위해 최소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시중에 출시된 100g 혹은 150g의 동원참치를 일주일 2~3캔씩 먹으면 미국 FDA에서 권장하는 알맞은 양의 참치 살코기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참치는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미국 타임지는 16대 ‘힐링푸드’로 참치캔을 꼽으며, 참치캔에 포함된 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전하기도 했다.

동원참치는 1982년 출시 이후 우리 식탁에서 꾸준히 사랑 받는 식품이다.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34년 동안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많은 신제품이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요즘 같은 시대에 35년 동안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동원참치는 1980년대 값비싼 고급식품에서 1990년대 가미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하며 그 색깔을 변화시켜왔고,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동원은 연구 개발뿐만 아니라, 주부 모니터링 등 지속적인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며 참치캔의 제품혁신에도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은 변한다. 당시 식생활 트렌드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문화 트렌드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어 ‘몸짱’ 열풍이 거셀 때는 건강식을 찾고, ‘쿡방’이 대세일 경우에는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제품을 원한다.

동원은 참치캔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기존 참치캔의 맛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기도 한다.

미세먼지, 메르스 사태 등이 있었던 지난해에는 참치의 건강성을 배가시킨 ‘동원 건강한참치’ 3종(셀레늄엽산, 오메가369, 저나트륨)을 비롯해 토핑용 참치인 ‘동원라면참치’ 및 참치를 활용한 안주용 통조림인 ‘동원포차’ 등을 출시했다. 

한편 동원은 최근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구구단의 김세정을 신규 모델로 발탁하고 새로운 TV 광고를 선보였다. 또한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통해 미니언즈 동언참치를 선보였다. 동원 관계자는 “미니언즈를 활용한 TV광고와 패키지에 미니언즈를 새긴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