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최근 노인보호전문기관을 김천시에 증설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의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2016년 18.23%로 전남과 전북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높다. 고령사회로 진입한 경상북도는 학대 등 다양해지는 노인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경상북도는 그동안 포항시와 예천군에 위치한 2개의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23개 시·군의 노인문제를 담당해 왔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노인문제와 넓은 지리적 여건으로 업무 감당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지난달 20일 개소한 ‘경북서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도내 7개 시·군(구미·김천·경산·군위·고령·성주·칠곡)을 관할한다.

개소식에 참석한 김장주 경북도행정부지사는 “경북노인보호전문기관과 경북서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 이어 경북서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운영으로 노인학대예방과 인권보호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인보호전문기관은 24시간 노인학대 사례 신고접수와 현장조사, 학대 피해노인과 가족 지원, 예방교육·홍보, 피해노인지원네트워크 구축 등을 담당한다. 전국에서 3개의 노인보호전문기관이 운영되는 곳은 경기도와 경상북도 2곳뿐이다. 경기도의 인구가 경상북도의 인구보다 6배라는 것을 감안하면 고령사회로 진입한 경북의 노인문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예천에 위치한 경북서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황은정)에 접수된 지난 한해 동안의 노인신고현황을 보면 총 1052건으로 그 중 349건이 학대사례로 33.2%를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정서적피해 40.1% △신체적 31.3% △방임 11.4% △경제적7.2% 순이었다. 학대피해노인 349명 중 여성노인이 258명으로 73.9%이었으며 모든 유형에도 여성노인의 피해가 남성노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노인의 학대노출에 대해 황은정 경북서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관장은 “노인 스스로 경제력이 있고 주도적인 삶을 산다면 큰 문제가 안 된다. 그러나 여성노인 대부분이 경제력이 없어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학대받는 경향이 높다”고 설명했다.

과거 노인부양에 대한 의무가 가족에서 사회적 책임으로 변화되며 이에 대한 정책이나 인식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황은정 관장은 “노인학대사례 중 90%가 가정에서 10% 정도가 시설과 기타 등에서 발생는데 최근 장기요양시설에서 학대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노인학대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은폐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한다. 노인학대발생원인은 피해노인본인과 학대행위자의 성격과 정신적문제, 가족갈등, 부양부담 등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중장년, 아동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교육, 홍보 등을 통한 가족내에서 노인인식개선, 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사회적 관심이 더욱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먼저 노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일자리 마련, 건강한 정신과 신체활동을 위한 서비스제공, 가족내 부양이 어려운 어르신에 대한 수급권자우선선정 또는 부양의무자에 대한 부양료 청구에 대한 강제, 많은 어르신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