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장자연 사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재벌회장, 언론사주, 문화권력이 담합하여 한 배우를 학대하고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고 장자연 사건’을 언급했다. 

추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검찰과거사위원회가 재조사를 검토 중인 사건에 장자연 사건을 포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이며 유력 정치인 중에서는 유일하게 의견을 표명한 것이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배우를 지켜주지 못했던 사회의 검찰도 태연히 진실을 묻어버렸다”면서 “군대 내에서 성폭력 피해를 당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여군대위 사건도 성폭력 피해사건에 대한 사회적 방조와 방관이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서 장자연양 사건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한림대 성심병원 간호사들처럼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미투(#Metoo)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성폭력, 성희롱, 성차별을 감내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면서 일부의 문제가 아니라 만연한 사회 문제임을 추 대표는 강조했다.

그러나 추 대표가 제시한 대책은 사안의 심각성에 비해 안이한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그는 “권력자들이 약자를 함부로 대하지 않는 나라, 남성들이 여성을 대할 때 ‘나의 어머니, 나의 아내, 나의 여동생, 나의 딸들’이라는 생각으로 소중하게 대하는 세상, 괴롭힘 당하는 누군가를 보고 침묵하지 않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해 권력형 성착취 사건을 개인의 의식 개선 차원으로 돌리고 있다.

한편 법무부·검찰 개혁위원회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의 재조사 검토 대상 25개 사건 리스트 외에 8개를 추가 제안하기로 했고, 8건의 검토 대상 사건에는 고 장자연 사건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계는 대검찰청이 재조사에 대한 결정을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하며, 이번 재조사 과정에서는 어느 누구도 어떤 권력도 예외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촉구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