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여성인권진흥원 대교육장서

‘미투 운동’ 이후 논하는 포럼 열어

가해자 역고소에 대응하는 전략도 제안

 

최근 문화예술계 ‘거장’들의 성폭력 가해 혐의에 대한 폭로가 지속되는 가운데, 향후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원장 변혜정)은 오는 27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본원 대교육장에서 ‘젠더기반폭력에 맞선 우리의 외침-더 큰, 더 많은 #MeToo를 위하여’를 주제로 제2회 ‘이후 포럼’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영화감독, 성폭력 피해자 지원기관 활동가, 법조인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사회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Too)’ 운동을 비롯해 성폭력 가해자의 역고소에 대응하는 전략 등에 대해서도 얘기할 예정이다.

이날 발제를 맡은 여성문화예술연합 소속 신희주 감독은 문화예술계 성폭력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바라본 ‘미투’ 운동과 그 이후의 방향성에 대해 논한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은 ‘여성운동과 미투’를 주제로 발표하며, 배복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는 여성 검사 성추행 피해사례를 중심으로 ‘직장 내 성범죄를 묵인하는 우리사회 인습’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법률사무소 유림의 이선경 변호사는 ‘미투 운동과 법적대응’을 주제로 발표한다. 피해자 지원기관이 유의해야 할 점과 성폭력 가해자의 무고죄 맞고소 등에 대응하는 전략 등을 제시한다.

이후 포럼은 폭력, 인권, 젠더 이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홈페이지(www.sto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사건 이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바꿀 수 없다’는 기조 하에 지난 1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에 이후 포럼을 열고 있다. 이후 포럼은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등 젠더를 기반으로 한 여성폭력 사건과 현안을 아우르는 주제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