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수사 촉구

 

지난해 열린 ‘2017 제19대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서 안희정 충남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지난해 열린 ‘2017 제19대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서 안희정 충남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최근까지 자신의 비서를 성폭행했다는 폭로가 나온 가운데 여성단체가 “안 전 지사는 정치활동 중단 등의 도의적 책임 수준으로 면피해서는 안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연합)은 6일 성명을 내고 “안 지사의 범죄는 명백한 권력형 성폭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여성연합은 “현직 도지사의 상습적인 성범죄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더욱 충격적인 것은 안 지사가 미투(Metoo) 운동이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동안에도 범죄를 저질렀고, 심지어 미투 운동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현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권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여성연합은 더불어민주당이 보도 직후 안 지사를 출당, 제명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성범죄자에 대한 당 차원의 적절한 대처지만, 정치인의 권력형 성폭력을 한 개인의 축출로 마무리해서는 안된다”면서 “그동안 정치인에 의한 수많은 성범죄가 있어왔지만, 제대로 된 대처가 없었기에 오늘의 이러한 일이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치권은 성차별적인 구조를 바꿀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성차별적인 문화를 바꾸기 위한 대대적인 자성의 움직임이 없이는 제2, 제3의 안희정 사태는 계속될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여성연합은 용기있게 폭로한 피해자에 대해서도 지지와 연대의 뜻을 밝혔다. 단체는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언론은 가해행위 자체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거나 피해자 개인 신상을 파헤치는 식의 선정적이고 말초적인 보도로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앞서 3월 5일 저녁 JTBC ‘뉴스룸’을 통해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정무비서가 안 지사의 성폭행을 고발했다. 자신의 피해를 드러내며 미투 운동을 이어간 이는 안 지사의 수행비서로 일했던 지난 8개월 동안의 안 지사의 범죄를 고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