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본·대만, 평화·평등사회 향한 아시아자매 공동선언

지역의 작은 현안부터 하나하나 해결

정치·사회문제에도 참여 리더십 길러

가정에서는 가사와 육아 노이로제에 걸리고 사회에서는 대등한 파트너십을 기대하기 어려운 여성들의 사정은 아시아 여성들을 공동의 화제로 묶기에 충분하다. 더구나 내 아이의 먹거리마저 안전을 위협받는 현실에서 여성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여성들이 주체가 되어 대안적인 생활환경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지난 24일 한자리에 모인 아시아생협 여성네트워크 회원들은 지역사회내 여성운동이 그 지역 여성들에게 거부감없이 받아들여지도록 이끄는 데 성공한 여성들이다.

아시아생협 여성네트워크는 지난 1999년 한국여성민우회, 대만주부연맹 환경보호기금회, 일본 생활클럽 생협커뮤니티 등 세 단체가 모여 구성한 연대이다. 올해 3차 국제회의를 통해 모인 이들의 공통점이라면 여성단체의 문턱을 낮추었다는 점이다. 똑똑한 전문가들만 모여 ‘사회개혁을 하는 여성운동’이 아닌 지역을 기반으로 작은 현안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동안 어느새 정치, 사회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여성들의 리더십을 길러가는 것이다.

1970년대 ‘혈통이 분명한 우유를 적정한 가격에 먹고 싶어’ 시작한 일본의 ‘생활클럽’은 생활하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집단 탁아 케어클럽’을 조직하는 것을 비롯해 직장생활에 바쁜 여성들을 위한 쇼핑대행 케어클럽까지 조직했다.

@8-1.jpg

▶한국여성민우회, 대만주부연맹, 일본생활클럽생협커뮤니티가 연대한 아시아생협여성네트워크는 지난 24일 3차 회의를 갖고 환경·평화·민주주의 실현에 주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들 세 단체의 시작은 환경운동이었다. 빈병과 계란판, 신선한 생선 포장까지 회수해 재활용하는 것은 물론 기업들이 친환경 상품을 만들도록 유도하는 데까지 이른다. 지역환경운동을 거친 주부들은 이어서 지역 현안을 지방의회에 청원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생협활동이 활발한 동북여성민우회의 경우 자치단체 예산에 관심을 갖고 시민단체와 연대해 여성, 환경 관련 예산을 모니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예산교육, 중장기재정계획심의교육, 정기의회 행정사무감사 방청을 실시했고 여성정책에 대한 의견을 구의회와 자치단체에 제출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도록 요구할 계획도 세워놓았다.

대만 주부연맹은 1987년부터 주거단지와 학교에서 배출되는 쓰레기 분류·회수운동을 추진하기 시작해 결국 정부가‘폐기물 청소법’을 수정하고, 88년에는 재활용할 가치가 있는 물품은 회수해 깨끗이 처리해야 한다는 규정을 법으로 정했다.

주부연맹은 또 지방자치단체가 음식물 찌꺼기 회수계획과 집행에도 참가해 지방정부가 퇴비처리장을 제대로 처리하게끔 감시하고 있다.

문순홍 이화여대 여성학 강사는 “여성환경운동은 지역문화, 지역정치, 지역경제 등 생활양식운동의 각 부문들과 상호연관성을 갖고 친생태적, 여성적 원리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다시 만들기 운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며 에코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지역여성활동을 평가했다.

이번 회의에서 아시아생협 여성네트워크는 ‘지속가능하고 평화로운 평등사회를 향한 아시아자매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환경, 건강, 노동권을 위협하는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생태적 농업을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협력 강화, GMO식품에 대한 소비자 교육 강화, GMO 위협에 대항하는 아시아지역 네트워크 구성, 가난과 분쟁없는 사회, 생활 속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아시아 여성들이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 희경 기자 chkyung@womennews.co.kr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