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 성차별 해소를 위한 개헌여성행동이 6일 서울 여의도 정의당 앞에서 박인숙 정의당 여성위원장에게 ‘10차 헌법 개정과 남녀동수 개헌 촉구를 위한 300인 선언’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참고사진) 성차별 해소를 위한 개헌여성행동이 6일 서울 여의도 정의당 앞에서 박인숙 정의당 여성위원장에게 ‘10차 헌법 개정과 남녀동수 개헌 촉구를 위한 300인 선언’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성차별적 고용구조에 정부가 대책 마련해야

여성을 배제하는 채용 비리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성차별적인 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감독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 여성위원회(위원장 박인숙)은 9일 논평을 통해 “여성들이 성폭력 해결을 위한 #미투와 함께 성차별적 임금과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페이미투(Pay Metoo)로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가 응답하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금감원 조사에서 드러난 KB국민은행과 KEB하나은행의 성차별 채용비리는 시종일관 조직적이고 계획적이었다”면서 “여성 지원자는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채용과정에서 차별을 당해야만 했다. 이 같은 비리가 과연 금융권에만 해당하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정의당은 특히 “여성들은 고용시장에서 채용 첫 번째 과정인 서류전형부터 성차별을 당하고, 채용이 되더라도 승진·임금 등에서 차별을 겪는다”면서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성별임금격차를 발표하기 시작한 2000년 이래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동일노동·동일임금 원칙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성폭력 해결을 위한 #미투와 함께 진행되고 있는 ‘#페이미투’ 운동에 정부가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국을 중심으로 여성들이 성차별적 임금과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페이미투로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홈페이지를 개설해 임금 불평등 사례를 수집하고 있으며, 임금격차 공개·격차 해소를 위한 사용자의 계획 마련 독려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의당은 “영국의 여성 하원의원들이 당리당략을 떠나 초당적 모임을 결성하여 앞장서고 있다”면서 “우리 국회에서도 4월 미투 관련 법 제도 개선에 초당적인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가 성평등 임금공시제도의 도입과 함께 현행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법만 엄격히 집행하더라도 임금격차는 다소 개선 될 것”이라며 “은행권을 비롯한 각 기업에서 성차별적인 고용구조에 대해서 적극적인 감독과 대책이 마련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