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0명, 한국 1명 공천...이번에도 여성 시·도지사 못볼 듯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여성 시·도지사를 기대하기 힘들게 됐다.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부터 최근 제6회 선거까지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에 당선된 96명은 모두 남성이었고, 심지어 이번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여성을 단 한명도 공천하지 않았다. 국민주권 실현이라는 촛불혁명까지 갈 것도 없이, 불과 1~2개월 전 정치권이 ‘포스트 미투 운동 준비할 것(추미애 당대표)’, ‘미투 운동은 사회 대변혁(김성태 원내대표)’이라면서 성차별을 해소하겠다고 호언장담 한만큼 여성계가 분노하고 있다.

20일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광역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위한 공천을 마무리했지만 여성은 경선에서 모두 탈락했다. 유력한 여성 후보로 기대를 모은 인천광역시장 선거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에 이어 서울특별시장에 도전한 박영선 의원,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여성위원장까지 모두 경선에서 패배했다. 홍 전 구청장은 빈민운동을 계기로 기초의원부터 시작해 광역의원, 국회의원, 기초단체장까지 밑바닥부터 다져온 인물이다. 박 의원은 4선으로 당대표를 역임했고,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시장과의 야권 통합 경선에서 40%대의 지지율로 석패했다. 양 위원장은 고졸 출신 삼성전자 상무로 지난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대표가 영입한 인물이다.

자유한국당은 열세지역에 정치신인 1명을 공천했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출마한 송아영(54) 후보다. 국회와 지방의회를 통틀어 정치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민주당 후보인 이춘희 현 세종시장과 맞붙는다. 민주당 강세지역이어서 쉽지 않은 선거를 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공천을 진행 중이지만 현재 여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의당은 부산광역시장 선거에 박주미(59) 전 부산시의원을 공천했다.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부산시당 위원장을 맡고 있다. 자유한국당 서병수 시장이 재선을 노리고 있다.

의석 1명으로 원내정당인 민중당에서는 서울시장 선거에 김진숙(39) 후보가 나선다. 마트 노동자 출신으로, 당내 경선에서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에게 앞섰다. 대한애국당은 인지연(45) 대변인이 단독 출마했다. 녹색당은 당내 투표를 통해 서울과 제주에 각각 신지예(27), 고은영(34) 후보를 일찌감치 확정했다.

특히 민주당은 당 안팎에서 제기된 여성 대표성 확대 요구에도 단 한 곳도 전략공천하지 않았고 경선에 붙여 비판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국민의 요구에 따라 내각 30%에 여성을 임명했지만 정당은 이와 반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당헌에도 단체장 선거를 여성 할당제 의무에서 제외한 독소조항을 바꾸지 않았다. 민주당 전·현직 국회의원과 여성단체 대표들은 여성 전략공천을 촉구하는 기자회견도 열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현재 지방정치 여성 참여율이 21.6%에 이른 것은 여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각 정당이 적극적으로 여성 공천 할당제를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경쟁력 있는 여성 후보를 당선 가능지역에 전략공천해 첫 여성 광역단체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여성단체들은 공천 결과에서 성차별적 사회구조를 변화시킬 어떠한 근거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 조성실 공동대표는 “촛불혁명이 지방자치단체의 적폐 청산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점에서 아쉽다고 말한다. “촛불혁명 이후 정권이 바뀌고 적폐로 규정한 사람들이 법적 대가를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상 속 적폐를 개혁하려면 지역에서 정치하는 사람들이 바뀌어야 하고 그 방법 중 하나로 성평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등 진보와 보수 여성단체는 23일 공동성명을 통해 “#미투 운동을 통해 드러난 사회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형태의 성폭력과 성차별을 단단히 떠받쳐왔던 뿌리 깊은 남성 중심적 정치·사회 구조를 드러냈다”면서 “이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여성들이 정치에 참여하고 여성 대표성 확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