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하반기부터 뉴스 편집 안한다...아웃링크 전환 적극추진”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이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개선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사장이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개선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드루킹 댓글 조작 논란으로 압박을 받아 온 네이버가 9일 뉴스 편집권 포기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포털 중심의 국내 뉴스 이용 구조가 개편될 거란 관측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네이버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댓글 개편안으로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결정권을 개별 언론사에 넘기고, ‘아웃링크(언론사 홈페이지에 직접 연결되는 방식)’ 전환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한 대표는 “네이버는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겠다.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면서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 일괄적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는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당장 어려운 결정이자만 이번에 여러 가지 문제를 내려놓지 않으면 네이버의 발전도 없을 거로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아웃링크 전환은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개편은 우선 모바일 중심이 된다. 모바일 첫 화면이 검색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PC는 모바일 메인 개정 한 이후 고민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서 댓글을 최신순 정렬만 진행한다.  

한성숙 대표는 “우리가 성공하려면 갈등을 조정하고 좋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게 우리의 경쟁력이다. 이번에 잘 못한다면 플랫폼 사업자로 더 좋은 모습을 가져가지 못할 것”이라면서 “더 많이 협력하고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현재 네이버는 124개 언론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 네이버가 뉴스 편집권을 가지고 있다. 특히 모바일은 메인 첫 화면을 뉴스 ‘인링크’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한다. 다음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도 같은 방식이다. 이와 같은 국내 뉴스 소비 방식에 대해 언론계와 학계 등은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저널리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고 꾸준히 지적해 왔다.

네이버가 뉴스 편집권 포기와 단계별 아웃링크 전환을 선언함에 따라 다음카카오도 곧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