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여성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방안 세미나가 열렸다.
16일 오후 '여성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방안' 세미나가 열렸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방안’ 세미나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이사장 한무경, 이하 센터)는 16일 오후 중소기업중앙회 제1대회의실에서 ‘여성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여성의 창업을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세미나에는 정부부처·학계·언론계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한무경 이사장은 “이곳에서 논의된 내용이 여성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구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례발표는 신연화 ㈜SRC 대표이사가, 주제발표는 신선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진행했다. 종합토론은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이 사회를 맡았다. 토론자로는 박종찬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총괄과장, 이정연 여성가족부 경력단절여성지원과장, 이영달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송현옥 다솜정보 대표, 정지예 ㈜맘편한세상 대표이사가 참여했다.

 

벤처기업협회, 8월 제주서 ‘2018 벤처썸머포럼’

‘제18회 벤처썸머포럼’이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하얏트 리젠시 제주에서 진행된다. 벤처썸머포럼은 벤처업계의 결속강화와 정보교류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학습과 네트워킹을 통해 사업구상의 밑그림을 얻고 휴식을 통해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벤처캠프 형태의 하계포럼이다. 3일 동안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특별강연, 스타트업 세션, 외부 교류활동, 제주·벤처기업인의 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상현 에어비앤비코리아 대표,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 대표, 김민철 야나두 대표 등이 ‘벤처인의 상상마당’의 연사로 참여한다. 제18회 벤처썸머포럼은 벤처기업협회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주최하며 제주테크노파크, 한국기업데이터, KDB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나이스평가정보, 한국여성벤처협회가 공식 후원한다.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ummer.ventur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포럼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이달 말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GMO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 열린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시민모임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19일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GMO표시제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식품 안전을 비롯해 GMO표시제의 필요성, GMO와 소비자 물가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등 보다 폭 넓은 시각으로 사안을 짚어볼 예정이다. 심포지엄에는 ▲일본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일본 소비자 연맹 코케츠 미치요 사무국장, 일본 생활클럽 생협 기획부 시미즈 료코 과장 ▲미국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MAA(Moms Across America) 젠 허니컷 창립자·상임이사 ▲GMO표시제와 소비자 권리 -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최승환 교수 ▲한국 GMO표시제의 현황과 과제 -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김아영 회장이 참석해 의견을 모은다.

 

최병오 패션의류남북경협추진위원장 ⓒ패션그룹형지
최병오 패션의류남북경협추진위원장 ⓒ패션그룹형지

남북경협 추진 위한 패션의류업계 대응 포럼

‘신(新)남북경협 추진을 위한 패션의류업계 대응 포럼’이 16일 서울 삼성동 소노펠리체 컨벤션에서 열린다. 패션의류산업 남북경협추진위원회(위원장 패션그룹형지 최병오 회장·사진)와 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주상호)이 공동 개최하고 통일부가 후원한 이번 포럼에는 남북경협추진에 관심 있는 패션의류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패션의류업계가 앞으로 추진될 남북경협 방향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업계의견 수렴을 통해 구체적인 남북패션의류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주상호 원장의 개회사와 최병오 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영훈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의 ‘북한시장 현황과 패션업계 대북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김묘환 ㈜컬처마케팅그룹 대표를 좌장으로 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자로는 이성로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팀장, 김형덕 린경영컨설팅 대표, 김창규한국패션산업연구원 연구개발본부 김창규 본부장, 조익래 SUS패션연구소 소장이 참석한다.

 

‘V-up Young+ 청년일자리박람회’ 개최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김영남)는 25일 서울 중구 서울시일자리센터에서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갈증을 해소시켜줄 ‘V-up Young+ 청년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서울고용노동청, 서울특별시,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청년일자리박람회에서는 ‘답답한내취업을위한 V-up 솔루션’이란 취지 아래 ‘Vision-Up, Version-Up, Value-Up’이란 세 가지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참여자들은 V-up 채용관에서 △기업의 1대1 현장면접 △청년과 일자리의 매칭 지원을 받을 수 있다. V-up 체험관에서는 △퍼스널컬러진단 △직업심리검사 △힐링 캘리그라피를 경험할 수 있다. V-up 멘토링과 특강코너에선 △면접스피치전략특강 △현장 전문가 취업특강 △마케팅·무역·인사 분야의 직무 멘토링을 들을 수 있다. 또 Vp-up 컨설팅을 통해 △취업상담 △직업훈련 정보 제공 및 매칭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이력서 사진촬영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청년일자리박람회는 졸업예정이거나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구직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www.sbwom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박람회 사무국(02-741-1326)에 문의·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