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경기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를 방문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6일 경기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를 방문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삼성이 8일 180조를 투자하고 4만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대규모 고용, 투자 계획을 밝혔다.

미래 지속적인 성장과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규투자·채용을 확대하고 신 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은 향후 3년 간 투자 규모를 총 180조원으로 확대하고 특히, 국내에 총 130조원(연평균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반도체는 현재 PC, 스마트폰 중심의 수요 증가에 이어 미래 AI(인공지능), 5G, 데이터센터, 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에 대비해 평택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쟁사의 대량 물량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차별화 제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 이밖에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AI, 5G, 바이오사업 등에 약 25조원을 투자해 미래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내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삼성은 향후 3년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선다.

실제 채용계획 상 3년간 고용 규모는 약 2만~2만5000명 수준이지만, 최대 2만명을 추가로 고용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삼성 측은 “삼성의 국내 130조원 투자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투자에 따른 고용 유발 40만명 △생산에 따른 고용 유발 30만명 등 약 70만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은 ‘4차 산업혁명 선도’와 ‘삶의 질 향상’을 테마로 AI·5G·바이오·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을 4대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집중 육성한다.

AI는 반도체, IT 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자 4차 산업혁명의 기본 기술인만큼, 연구역량을 대폭 강화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리더십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삼성은 한국 AI센터를 허브로 글로벌 연구 거점에 1000명의 인재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계기로 칩셋·단말·장비 등 전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주도해, 미국과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바이오시밀러(제약), CMO사업(의약품 위탁생산) 등에 집중 투자해 바이오 분야를 ‘제2의 반도체’ 사업으로 육성해 고령화와 만성/난치질환 증가 등 사회적 니즈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