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은 그동안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여성신문 기사들을 중심으로 여성인권보호 지원사업을 독자들의 성원 속에 꾸준히 전개해 왔습니다.

이제 여성신문은 자체 지원사업에 그치지 않고 여성 인권과 발전을 위한 논의를 여성계는 물론 일반인들과 긴밀히 공유하기 위해 여성단체들의 공익광고도 게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재단법인 한국여성재단 기부문화 캠페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시민단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간한 <2001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에 의하면, 우리나라 193개 기업의 2000년도 사회공헌을 위한 총지출액은 7천60억6천만원으로 기업당 평균 집행액은 36억5천8백만원이다. 이 금액이 기업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7%(경상이익의 6.3%)이다.

기부 내역을 보면, 교육분야에 70.8%, 지역사회 발전에 9.2%, 사회복지에 5.7%, 그리고 장학·학술분야에 5.0%이며, 기부처별로 보면, 특정 공익법인에게 63.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게 9.2%, 지정기부금 4.1%, 시민단체(NGO)에게 2.1%로 되어 있다.

이는 IMF사태 이후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척박한 우리의 기부문화 현실을 감안하면 오늘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규모는 참으로 괄목할 만한 일이다. 개인의 재산을 자손에게 물려주는데 익숙한 사회적 정서나 여전히 기부를 하기에는 까다로운 제도적 장치, 그리고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권장하는 정책의 미비 등으로 아직도 투명하고 명예로운 기부문화가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도 꾸준히 기업의 사회공헌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봉사활동은 1990년도 이후부터 점차 활발해져 기업재단이 문화예술, 사회복지, 학술교육진흥 등의 분야에 사용한 총사업비는 1995년 4천115억원에서 1999년말에는 1조7천억원으로 늘어났다. 또한 현재 전경련은 경상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에 사용하는 ‘1%클럽’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클럽에는 삼성, LG, SK, 포스코 등 119개 기업과 단체들이 가담하고 있다.

기업과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여 기업활동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일정액을 사회에 돌려주는 것이 관례화되어 있는 외국의 전례를 보면,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불을 넘어서면서부터 기업이나 기업인이 사회공헌에 보다 큰 관심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를 미루어 짐작컨대,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도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럴 경우를 예상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익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2만여 시민단체가 바라고 있는 것은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그 내역과 기부처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것이다.

성숙한 민주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다양한 시민단체들의 건전한 활동은 물론 시민 개개인의 참여가 우선해야 하지만,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내기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실상도 마찬가지이다. 세계 경제 강대국 서열에서 1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민사회가 그에 걸맞는 위상을 갖기 위해서 기업과 시민사회단체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형성해가야 한다는 것은 오늘날 우리가 풀어내야 하는 화급한 과제이다.

박영숙 (본재단 이사장)

이젠 사이버에서 기부를!www.womenfund.or.kr

(재)한국여성재단은 우리 딸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기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국민은행 079-01-0405-971(예금주 한국여성재단)

주소: (우 137-070)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87-1

국민은행 서초동지점 5층

전화: (02)595-6364 팩스: (02)595-6397

홈페이지:www.womenfund.or.kr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