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광래 경상북도 여성가족정책관
일하는 여성 늘리기 위해
ICT 교육 과정 강화하고
가부장적 인식 변화 위한
생애주기별 성평등교육도

조광래 경상북도 여성가족정책관이 2019년도 아동, 청소년, 여성, 가족 정책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정책관실
조광래 경상북도 여성가족정책관이 2019년도 아동, 청소년, 여성, 가족 정책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정책관실

 

“16년 전 여성가족정책과에서 근무했어요. 그때와는 확연히 달라진 조직과 업무에 큰 숙제를 안은 듯 어깨가 무겁습니다. 직원들과 다 같이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경북 실현에 토대를 마련하는데 제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지난 1월 경상북도 여성가족정책관에 임명된 조광래(사진) 정책관을 만나 경북형 여성일자리 창출, 마을돌봄터 설치·운영 등 올해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에 대해 들었다.

기존에 3개 담당에 11명이던 여성정책과는 보육, 아동, 청소년, 다문화가족 등의 업무가 추가되면서 7개 팀 31명이 근무하는 여성가족정책관실로 바뀌었다. 조 정책관은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여성과 가족정책 수요가 다양해져 사회와 개인적 차원에 부합하는 정책이 요구되어 부담감이 크다”며 “‘경북형여성가족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선 당장의 문제해결도 중요하지만 국가나 지방의 먼 앞날을 염두에 두고 도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북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남성에 비해 낮고 일자리의 질도 낮다. 여성들의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해 어떠한 정책을 펴고 있는지 궁금했다.

“경북여성들의 취업은 제조업, 식당업 등 보편적인 여성일자리에 집중되었어요. 이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매우 취약한 구조지요.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찾아가는 취업상담소’와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특히 2015년 설립한 여성일자리사관학교를 통해 교육과정과 창업과 취업 등으로 연결하는 한편, 드론, 3D 프린트, ICT과정을 개설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여성전문인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장기 과제로는 경제적 빈곤에 처해 있는 여성노인을 위한 일자리정책도 수립 중입니다.”

경북은 지역 결혼이민여성의 강점을 활용한 ‘경북형 결혼이민여성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도 추진한다. 무역, 관광 및 의료 통역전문가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이중언어강사육성사업’ 추진 결과, 현재 120명이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교사로 활동하고 있다.

조 정책관은 저출산·고령화로 지방소멸위기 지역이 대두되면서 농촌의 정주여건 마련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명품 보육환경조성과 초등학생 돌봄 기능을 올해부터 운영합니다. 어린이집 재원아동보육료 전액지원, 방과 후 초등학생들을 돌볼 수 있는 마을돌봄터를 올해 10개소 신규 조성하고 2022년까지 70개소로 확대할 계획인데 돌봄의 공적기능이 확대되어 농촌 환경이 좋아지길 기대합니다.”

전국에서 경상북도의 성평등지수는 수년째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 정책관은 “지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결과는 늘 아쉽다”면서 “농업 비중이 높고 노령인구가 많은 지역적 특성과 가부장적이고 남성중심적인 인식이 성평등 지수 향상에 걸림돌이 되는 건 아닌가 싶다. 모든 지표에 낮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니어서 부족한 부분에는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이 최근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양성평등센터로 선정되어 이를 기점으로 생애주기별 성평등교육과 성평등문화확산 캠페인 등을 펼칠 계획”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