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심사기구 의장에 선출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 박상미 교수. ⓒ뉴시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심사기구 의장에 선출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 박상미 교수. ⓒ뉴시스

 

박상미 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가 한국인 최초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심사기구 신임 의장에 선출됐다.

 

한국문화재재단에 따르면 박 교수는 지난달 2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인류무형문화유산 심사기구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장에 추대됐다. 노르웨이 출신 에이빈 팔크 부의장과 콜롬비아 출신 마르틴 안드라데 페레스 서기와 함께 선출된 박 의장은 오는 1214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인류무형문화유산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는 문화유산의 보존과 재생을 위해, 가치 있고 독창적인 구전 및 무형 유산을 선정한다. 우리나라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는 종묘 제례 및 종묘 제례악·강강술래·택견·아리랑·제주해녀문화 등이 있다.

 

박 의장은 세 차례 심사회의를 주재하며 총 52건의 등재신청서를 심사한 후 12월에 심사 결정문과 총평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열리는 제14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에서 발표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박 의장은 지난 회기에서 전문적이고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인류 공동자산인 무형유산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