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직원들이 사내에 마련된 ‘워라밸 위드 올리브영 캠페인’ 포토존에서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 직원들이 사내에 마련된 ‘워라밸 위드 올리브영 캠페인’ 포토존에서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직원들의 자녀 출산, 양육 지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보장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가족친화기업이 인증을 받지 않은 기업에 비해 일자리 창출과 경영실적 면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친화기업이란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8일 기업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지난 3년간 감사보고서를 제출하고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 인증을 받은 148개사의 지난해 말 현재 고용인원 조사 결과, 가족친화기업은 미인증 기업보다 고용 증가폭이 3.3% 포인트 더 높았다. 가족친화기업은 지난해 총 90만7771명을 고용해 2016년 대비 7.5%(6만3370명)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지만 인증을 받지 않은 기업 299곳의 임직원 수는 총 59만2226명으로, 2년 전에 비해 4.2% 증가하는 데 그쳤다.

고용 감소 기업 비중에서 더 큰 차이를 나타냈는데, 고용이 줄어든 기업 중 가족친화 기업은 23.6%인 35곳에 그친 데 반해 비인증 기업은 32.1%인 96곳이나 됐다. 비인증 기업이 고용을 줄인 비중 면에서 가족친화기업에 비해 8.5%포인트 더 높게 나타났다.

가족친화 기업 중 최근 2년 간 가장 고용증가률이 높은 곳은 CJ CGV로 고용이 378.8%나 증가했으며, 한국마사회(176.0%), SPC삼립(107.4%), CJ 프레시웨이(102.6%) 등도 세 자릿수의 고용 증가율을 기록했다.

경영 실적 증가폭도 가족친화기업이 비인증 기업에 비해 더 높았다. 가족친화기업 148곳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2년 전과 비교해 12.9%(175조1327억원), 31.1%(36조504억원)씩 증가했다. 반면 299개 미인증 기업은 같은 기간 동안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각각 11.0%, 24.5%를 기록해 상대적으로 더 낮았다.

매출 상위 30대 기업 중 가족친화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한국전력, 기아차, 한화, 하나은행, SK하이닉스 등 22개사로 집계됐고, 미인증 기업은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생명, GS칼텍스, 삼성물산, LG화학, 포스코인터내셔널, 국민은행 등 8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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