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웅진코웨이를 인수 100일만에 재매각한다.ⓒ뉴시스

웅진그룹(회장 윤석금)이 웅진코웨이를 인수 100일 만에 재매각한다.

웅진그룹은 27일 자료를 내고 재무적 리스크의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웅진코웨이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매각 지분은 25.08%로 매각 자문사는 인수 금융을 지원했던 한국투자증권이다.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고 그룹이 피해받지 않는 방안으로 1년 내 웅진코웨이를 팔겠다는 전략이다.

웅진그룹의 모회사 웅진씽크빅은 지난 3월 국내 최대 사모투자펀드 운영사인 MBK파트너스로부터 코웨이의 지분 22.17%를 1조6800억원에 인수했다. 이후 약 2000억원 가량 추가 지분 인수를 통해 25.08% 지분을 확보했다. 인수를 위해 차입한 자금이 1조6000억원이다. 그 중 추가 지분을 위한 1000억원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 인수 직후 태양광 사업을 하는 웅진그룹 계열사인 웅진에너지가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면서 그룹의 재무 부담이 커졌다. 이 여파로 지주사인 ㈜웅진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BBB+에서 BBB-로 하락해 자금조달이 비용이 증가했다. 그룹 전체의 재무 리스크가 불거지자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수순으로 보인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에 이어 북센과 웅진 플레이도시도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금의 추가 확보로 웅진씽크빅을 중심으로 한 안정적인 경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어렵게 인수한 웅진코웨이를 다시 매각하게 돼 송구하다”라며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웅진그룹과 웅진코웨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웅진코웨이는 렌털 계정 600만개를 가진 지난해 연매출 2조원7000억원, 영업이익 5200억원을 달성한 업계 1위 기업이다. 이에 지난해 우선 매수권을 보유하고 있던 웅진으로 인해 인수의지를 피력하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과 사모펀드들이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