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대구교육청이 방조”
진상 규명·가해자 징계 촉구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이 9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영남공고와 관련한 각종 여성인권 침해 논란에 대한 진상 규명과 가해자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이 9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영남공고와 관련한 각종 여성인권 침해 논란에 대한 진상 규명과 가해자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이하 대경여연)와 영남공고정상화를위한대구시민사회단체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교사들에게 임신 포기 각서를 쓰게 하고, 장학관 술 시중까지 들게 한 영남공고 관계자들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9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공고의 여성인권 침해와 교권 침해에 대한 진상 규명과 가해자 징계를 요구했다.

대구시교육청과 대경여연에 따르면 영남공고는 기간제 교사 채용 면접 과정에서 임신 계획을 묻고 임신과 출산은 학생 학습권 침해라며 임신 포기 각서를 쓰게 하는 등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남녀고용평등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대경여연과 대책위는 “영남공고 교장과 장학관은 늦은 밤 교사들을 노래방으로 불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게 했다”며 “학교가 여성인권을 침해했는데도 교육청이 방조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부실 감사한 시교육청 관계자를 징계하고 대구고용노동청은 영남공고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하라”고 요구했다.

신미영 대구여성회 사무처장은 “영남공고는 횡령부터 교사 수업권 침해, 학생 학습권 침해, 채용비리, 성희롱, 인권침해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문제가 많다”며 “그런데도 대구교육청과 검찰, 노동청은 영남공고에 대해 제대로 된 조사나 징계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대구교육청은 두 달 동안이나 감사를 하고서도 ‘관련자의 진술이 달라 확인이 어렵다’며 영남공고에 면죄부를 줬다”면서 “교육감 선거에 교사들을 동원하고 여교사에게 장학관 술 시중을 시켰다면 대구교육청이 영남공고에 대해 봐주기식 감사를 했다는 합리적인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대구교육청은 2018년 교육부와 국민신문고에 민원이 접수돼 통해 영남공고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으나 “관련자의 진술이 달라 사실 확인이 어렵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