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안전·위생점검 결과발표

여성가족부가 여성·가족친화적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실시한 여성가족친화 (예비)사회적기업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유아 대상 모바일 전문가 부모 조언 서비스’가 대상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뉴시스<br>
ⓒ뉴시스·여성신문

2019년도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적정등급’ 이상을 받은 비율이 89.1%로, 2년 전(87.7%)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전국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등 생활권 수련시설 총 460개소를 대상으로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종합 안전·위생점검’을 실시하고 12월 26일 결과를 발표했다.

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종합안전·위생점검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라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시설 유형별 2년 주기로 의무 실시하고 있으며 생활권 수련시설은 올해 세 번째로 평가 및 점검을 받았다.

종합평가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청소년 관련학과 교수, 현장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여한 ‘수련시설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운영·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운영상황 △인사·조직 관리 등 7개 분야에 대해 28개 하위지표(문화의집 29개 지표)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우수’ 등급 이상을 받은 시설은 75.1%(332개)로 2년 전보다 105곳(9.3%p) 늘었는데, 특히 청소년활동 영역이나 이용자 안전관리 등의 평가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했다.

‘미흡’ 이하 평가를 받은 시설은 10.9%(48개소)로 나타났고, 그 중 69%인 33개소는 2017년에 이어 여전히 미흡등급 이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설들은 내년도 자문(컨설팅) 등을 통해 개선을 적극 유도하고, 특히 2015년도에 이어 3회 연속 ‘매우미흡’ 등급을 받은 시설 5곳은 해당 지자체에 허가 또는 등록 취소 등의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종합 안전점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분야별 안전 전문기관들이 참여하여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위생 등 7개 분야를 점검했다.

올해 점검대상 460개소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 결과 모든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시설 노후화에 따른 결함, 화재감지기 미작동 등 부분적인 지적사항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흡한 부분이 있는 시설은 내년도에 실시하는 국가안전대진단 대상 시설로 정해 다시 점검하는 한편, 해당 지자체를 통해 조치결과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 결과를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여성가족부 누리집(www.mogef.go.kr)과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www.youth.go.kr)를 통해 공개한다.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할 수련시설 지도·감독과 위탁계약 연장 등에 활용하고, 일선 학교에서는 수련활동 참가시설 선정 시 평가결과를 사전에 확인하여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박선옥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안전과장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의 목적은 청소년에게 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청소년 수련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여성가족부에서는 이번 평가 및 점검을 통해 수련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학부모, 청소년들도 청소년 수련시설 이용 전에 종합 안전점검 및 평가결과를 확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