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안동 예비후보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시민과 함께 결정하고, 시민과 함께 추진하는 ‘시민주인시대’, 보수혁신과 국민화합의 시대,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에서 첫 장을 열어가겠다”는 권택기(사진· 55)예비후보. 지난해 12월 17일 일찌감치 예비후보등록을 마치고 21대 총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18대 서울 광진구 갑 국회의원으로, 중앙정부 특임차관을 역임한 권 예비후보는 2016년 고향으로 내려왔다. 그는 대학에서 ‘경제로 세상읽기’를 주제로 강의하는 한편, 지역의 문제와 해결과제, 발전방향을 제시해왔다.

"지난 5년간 지역을 다니며 많은 분들을 만나며 듣고 배웠다. 일자리가 없어 방황하는 20대 청년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고민하는 젊은 엄마들, 퇴직 후에 노후를 걱정하는 선배들, 국가안보와 불안한 경제 상황을 우려하는 어르신들까지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다는 젊은 패기로 출마를 선언했다. 안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 크고 작은 행사도 유치했다. ‘한국장애인 부모대회’를 하회마을에서 열었고 '세계바둑대회' 추진위원장으로 ‘전국바둑대회’와 ‘세계바둑대회'를 개최하여 향후, 안동에서 '세계바둑축제'를 개최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또한 평화의 소녀상건립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아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안동도호부가 자리했던 웅부공원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다.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올바른 역사관을 갖기 바라는 마음으로 안동시민들과 함께 했다”고 밝혔다.

권택기 예비후보
권택기 예비후보 ⓒ권택기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안동에서 출마한 후보 중 가장 젊은 권 예비후보는 “세대교체의 주역이 되어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표 공약으로 먼저 1000만 관광객을 유치하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 안동 만들기를 제시했다. 안동이 담고 있는 역사적 가치와 문화자산, 수려한 자연경관 등 토대로,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안동을 관광특구로 지정해 관광허브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대구 제2작전사령부 안동 송현동 사단부지 유치다. “제2작전사령부는 대한민국 후방부대를 총괄하는 육군 최대의 지휘부대로 병력은 대한민국 육군의 삼분의 일이다. 주둔 병력과 가족들의 수만 2500명으로 두 개 면의 인구수와 같다. 예하부대와 방어시설까지 포함하면 유입인구 수는 수만 명으로 침체되어 가는 안동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세 번째 농촌경제 안정화를 위한 ‘농산물 가격안정제 도입’의 법적기반 도입이다. 네 번째 행복도를 높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확대 등이다. 복지망을 더 촘촘히 짜 생존만을 위한 최소한의 복지를 넘어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복지 분야에 대한 공약에서는 사회복지사처우개선 방안도 내놓았다.

이 외에도 지방소멸위기극복방안 마련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과 자치분권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자치분권에서 재정자립도는 매우 중요한 가치이지요. 지방소멸 시대에 직면한 자치단체의 경우 중앙정부의 의존도가 더욱 커지고 있어 현재 중앙정부 중심의 세제 체계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현행 인구수 중심의 지방교부세로는 지방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없기 때문에 인구와 면적 그리고 인구감소속도를 고려한 지방교부세 기준 재조정을 위한 지방소멸대책특별법 제정, 댐지역·수변공간 개발규제 완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유지 조건 현실화 등에 대한 입법도 제시했다.

권 예비후보는 여성문제에도 집중한다. 2016년 히포시(HeForShe) 캠페인에 동참하고, 2017년 국회를 중심으로 한 ‘히포시코리아포럼 발족’에도 참여했다. “히포시캠페인이 추구하는 바를 잘 새기고 있다. 여성의 법적, 정치적,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서 젠더 감수성을 갖고 열심히 일하겠다.”

권택기 예비후보는 64년 안동 출생. 대구교대부속 안동초등, 경덕중, 안동고,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 객원연구원, 한나라당 소장파 모임인 미래연대 사무처장, 2008년 4월 한나라당 광진갑 국회의원, 정무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재)여의도연구소 부소장, 특임차관 등을 역임했다.

권택기 예비후보
권택기 예비후보 ⓒ권택기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