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사무정보화를 통한 ‘종이 없는’ 사무실 만들기:전사적 네트워크 구축이 선행돼야 하지만 막대한 양의 서류를 정보화하고 다른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③ 책상 공동 이용하기:영업부서나 출장이 잦은 부서의 경우 2인1조로 책상을 공동 사용하면 사무실 임대비용과 책상, 의자 구입비도 줄일 수 있다.
④ 아웃소싱 활용
⑤ 직원대상 사무비용 절감 제안활동
⑥ 적정 냉·난방 온도 유지:난방 온도를 1도 낮추면 에너지는 7% 절약된다.
⑦ 국제전화 절약:국제전화 할인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다이얼패드 등의 장비도 적극 활용한다.
⑧ 리필제품 사용:카트리지의 경우 리필제품은 정품의 20% 수준 가격이다.
⑨ 근무시간 시(時)테크 도입:불필요한 야근을 줄이는 대신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다.
⑩ 재택근무제도 활성화:시간절약과 비용절감, 근무의욕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제공·한국산업단지공단 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