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통일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여성본부 등 전국 84개 여성·평화시민단체는 11일 성명을 내고 “통일부에 양성평등정책담당관을 신설하라”고 촉구했다.

양성평등정책담당관은 정부 부처 내 ‘성평등 전담부서’로 지난해 교육부·법무부·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이상 성평등 전담부서 신설), 경찰청·대검찰정(이상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정규직제 반영), 국방부(성희롱·성폭력 근절 담당 전담부서 마련) 등 8개 부처에 신설됐다. 각 부처에서 △성평등 정책수립, △소관 영역의 성희롱·성폭력 근절 업무, △성평등 문화 확산, △성주류화 정책 강화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남북관계 주무 부처인 통일부에는 성평등 전담부서나 양성평등 담당관이 없는 상황이다.

84개 여성단체는 “올해는 ‘여성·평화·안보에 관한 유엔안보리결의 1325’ 채택 20년이자 대한민국 정부의 안보리결의 1325호 제2기 국가행동계획이 마무리되고 내년부터 진행될 3기 국가행동계획을 수립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일부는 한반도 평화과정과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업무 전반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부처로, 특별히 ‘여성·평화·안보에 관한 유엔안보리결의 1325호 국가행동계획’ 이행에 참여하는 부처”라며 “부처 내 성평등 정책수립과 성희롱·성폭력근절 업무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과정에 관해 여성가족부와 함께 성주류화 전략을 수립하고 한반도 평화과정에 여성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촉진해야 할 책무를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하루 빨리 양성평등정책담당관 배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전담인력 배치, 운영예산 확보, 역량강화 교육 등을 진행해야 한다”면서 “한반도 평화체제와 동시에 성평등한 한반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