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재단·여성신문 공동기획
‘100인 기부 릴레이’ 캠페인

이미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이미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감염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바이러스가 사람을 가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감염의 영향은 인종, 국적, 빈부격차 등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성별에 따른 차이가 크다.

여성은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전사(戰士)인 동시에 가장 큰 피해자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에 따르면 전세계 보건 관련 돌봄인력의 70% 이상이 여성이다. 간호 인력의 85%, 장기요양 돌봄인력의 90%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다. 그 만큼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많다.

코로나19로 영향을 크게 받는 업종도 여성 고용비율이 높다. 2008년 금융위기가 남성 고용이 많은 업종(제조업, 금융업 등)에 타격을 주었다면 코로나19 사태는 서비스업종(식당, 숙박, 소매업, 항공 등)에 치명타를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업에 주로 고용된 여성들이 실직과 소득감소의 피해를 크게 받는다. 그러잖아도 여성은 저임금·비정규직 고용비율이 높은데 코로나19가 이런 취약함을 한결 부각시켜놓았다. 사회적 격리와 휴교 등으로 집에 발이 묶인 가족을 돌보는 부담을 지는 것도 주로 여성이다. 그밖에도 판데믹 이후 가정폭력이 늘어나는 등 ‘피해’의 종류는 수없이 많다. 감염병 사태는 우리가 성평등이라는 목표에 얼마나 미달해 있는지 일깨워주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판데믹 상황에서는 ‘나부터 살고 보자’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 하지만 나 혼자 살균·소독한다고 안전해지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코로나19 사태에서 배웠다. ‘나도 어려운데…’가 아니라 내가 어렵기 때문에 주변을 돌아봐야한다. 남을 안전하게 돕는 것이 결국 나를 안전하게 만드는 길이다. 성평등도 마찬가지다. 성평등을 실현할 필요성은 감염병 국면에서 더욱 커졌다. 코로나19의 최일선 전사이자, 최대 피해자인 여성을 배제·혐오·차별·학대의 대상으로 두는 것은 우리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국제개발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면서 △사람(People), △상생번영(Prosperity), △평화(Peace), △지구환경(Planet)이라는 4P를 지향한다. 그 중에서도 사람이 제일 앞에 있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한다(leave no one behind)’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정신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특히 ‘사람=인권’이라는 등식에서 성평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이 사회의 주변부로 밀려나고 박해받는 한, 지속가능한 세상(SDGs의 가치)은 달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KOICA는 개도국의 감염병 대처와 한국 민관과의 협업을 두루 포함한 ‘개발협력을 통한 코로나19 대응력 강화 구상(ABC 프로그램)’도 최근 수립했다. 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도 젠더 요소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KOICA는 성차별로 인한 소외를 줄이도록 애쓰면서 국내외 시민사회와 연대·협업도 힘을 쏟고 있다. 한국의 ‘해바라기센터’ 경험을 전파해 최근 베트남에 문을 연 ‘폭력피해 여성과 아동을 위한 원스톱 지원센터’가 대표적이다. 더 많은 국내외 협업을 통해 긍정의 상승효과가 일어나기를 기대한다.

한국에서 성평등에 대한 인식은 많이 개선됐지만 국제기준으로 볼 때 아직 높은 수준은 아니다. 최근 한 유력언론에서 “코로나19로 정부 재원도 부족한데 ‘보도블럭 교체’만큼이나 불필요한 성(性)인지 예산은 삭감해야한다”는 취지의 기사를 보고는 허탈하기까지 했다. 여전히 더 많은 노력과 실천이 있어야겠다는 자극도 되었다.

마침 여성신문과 한국여성재단이 ‘100인 기부릴레이’ 공동기획을 하고 있다. 릴레이는 성평등 사회조성과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취지로 2003년 시작됐는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생계·양육·기본권을 위협받는 여성을 지원하는데 기금이 활용된다고 한다. 평소 성평등 실현에 동참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독자라면 여성재단 홈페이지에서 릴레이에 참여하는 쉬운 방법이 있음을 알려드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