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카(몰래카메라) 등 불법촬영물에 의한 디지털 성범죄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몰카(몰래카메라) 등 불법촬영물에 의한 디지털 성범죄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수도권 지하철 노선, 역사, 출구별 불법촬영 위험 수준을 등급별로 보여주는 체계가 나온다. 이는 치안 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한 것으로 디지털성범죄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도입됐다.

6일 정부에 따르면 경찰청과 KT가 공동 개발한 ‘지하철 디지털성범죄 위험도’ 서비스가 오는 7일부터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생활안전지도에 반영된다.

지하철 디지털성범죄 위험도는 수도권 지하철 노선, 역, 출구별로 위험 등급을 양호, 주의, 의심, 위험, 고위험 순으로 5단계 분류한다.

이는 지하철에서 발생한 카메라 등 이용 촬영 범죄 건수, 해당 지하철의 유동인구와 환승역 속성, 배후지 등 14개 변수를 적용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했다.

위험도 체계는 지난해 경찰 내 적용해 순찰과 예방 업무에 활용됐다. 경찰은 시민들이 직접 위험도를 파악해 대응할 수 있도록 이 체계를 생활안전지도와 연계해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해당 체계는 오는 7일부터 생활안전지도 불법촬영 위험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찰은 체계 접속이 가능한 QR코드를 배포하고 불법촬영 등에 대한 대응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