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기자간담회서 밝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뉴시스.여성신문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올해 말 출소해 배우자가 사는 경기도 안산으로 돌아간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조두순씨와 관련해 많은 학부모들이 경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보다 더 따뜻한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16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통해 “12월 13일 출소하는 조두순씨와 관련해 많은 학부모들이 경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보다 더 따뜻한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조두순은 법률에 의해 (교도소 밖으로) 나올 수밖에 없고 (그가) 어디에서 사는지 자유도 헌법에 보장돼 강제로 막아서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조두순을 두둔하는 게 아니라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이기 때문에 법에 의해 엄격하게 형벌을 가하는 것이고 별도로 또 형벌을 줘야 한다면 그것도 법에 의해 줘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부모들의 우려를 불식히키기 위해 학교 주변에 CCTV를 설치하는 등 경비를 강화하는 조치도 경찰, 교육부 등과 협의해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해결 방안은 사회가 공동으로 찾아야 맑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다. 학생 학부모 불안감 해소는 교육청이 해야 할 몫이며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안산 단원경찰서는 조두순에 대한 감시 인력을 일반 성범죄자와 비교해 대폭 늘려 사실상 24시간 감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조두순에 1개 팀 5명을 전원 배치할 예정이다.

한편 조두순은 지난 2008년 12월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1학년 여자아이를 납치해 화장실에서 성폭행하고 장기 등을 영구 치상한 혐의로 징역 12년을 선고받았다. 현재 포항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며 오는 12월 13일 출소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