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은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출범 우리는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기자회견을 열고 한 활동가는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서울시 국정감사가 열린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활동가가 성폭력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하는 팻말을 들었다. ⓒ홍수형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제기 100일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지난 15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 전 시장의 비서실 직원 성폭행 의혹과 관련해 질의한 가운데 서울시 측은 “몰랐다” “유권해석도 받아보겠다”며 원론적 답변만 내놓았다.

이날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은 “권한대행은 먼저 박 시장 사건과 관련해 사전에 알았나”라고 질문했고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사건 자체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고 일축했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서울시에 성폭력 방지 매뉴얼이 있는데도 왜 현장에선 먹통이었는지, 특히 최고 권력자 앞에서 작동이 멈췄다는 점에서 뼈아픈 반성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고 보느냐”고 서 서울시장 권한대행에게 질의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국정감사 질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국정감사 질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 권한대행은 “내부 시스템을 돌아보고 있는데, 제도는 돼 있으나 작동을 안 한 부분도 있고 조직문화 차원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시청 비서실의 비서 선발 절차와 기준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서 권한대행은 “따로 절차나 기준은 없고 통상 인사과에서 판단해 적절한 사람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여성 정책이 다른 지자체보다 앞선다고 하는 서울시에서 여성 비서를 선발하는 제대로 된 기준과 절차도 없었다”며 “조직문화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설날·추석 등 명절을 앞두고 비서가 (시장이) 공관에서 먹을 음식을 구입한 이력이 있고 시장 혈압 체크를 하거나 대리 처방을 받은 의혹도 있다”며 “이렇게 공적 업무와 사적 노무를 구분하지 않는 데서 성차별적 업무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1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1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그는 “권력은 언제든 폭력으로 바뀔 수 있다. 성차별적 사적 노무는 성적 괴롭힘의 토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거부할 수 있는 근로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향후 비서 업무에 관한 상세한 공개 매뉴얼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서 권한대행은 “행동강령 보여주셨는데 그 위반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 유권해석도 받아보겠다”며 “대책위원회에서 그런 부분을 포함해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도 “박원순 시장 사건에 관한 서울시 대응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감을 지울 수 없다”며 “진상규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인사이동 요청을 했다는데 당시 서 권한대행이 비서실장이지 않았느냐”며 “이동 요청이 있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서 권한대행은 “제가 있는 동안은 그런 요청이 없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성추행을 당한 한 사람을 상대로 서울시라는 거대조직이 그를 이상한 사람으로 몰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