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조사 주체, 펀드 투자 공공기관 속한 정부 부처"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결정 과정에서의 적정성 여부를 살펴볼 것을 지시했다.ⓒ여성신문·뉴시스

 

1조원대 펀드 사기 의혹을 받는 옵티머스자산운용에 일부 공공기관이 투자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며 ”펀드 투자로 인한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 관련 결정이 적정했는지, 허술한 점이 없었는지 등 정부도 따져야 한다“며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옵티머스 펀드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은 2017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옵티머스 펀드에 가입한 3300여 건의 계약자 명단을 확보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13차례에 걸쳐 약 1060억원, 농어촌공사는 30억원, 한국마사회와 한국전력은 각각 20억원과 10억원 등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해 총 800억원 이상이 투자된 것으로 확인됐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도 지난 2월 NH투자증권을 통해 자신의 명의로 옵티머스 펀드에 1억원을 투자했다. 진 장관의 부인과 아들도 각각 2억원을 투자하는 등 진 장관의 가족이 총 5억원을 펀드에 투자했다. 진 장관은 해당 펀드에 투자해 크게 손해를 봤다는 입장을 낸 뒤 말을 아끼고 있다.

청와대 측은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경위를 조사할 기관에 대해 ”1차 파악은 해당 공공기관이 속한 정부 부처에서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