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국정감사서 발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 산하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해외 공관에서 발생하는 성비위, 기강해이 사건과 관련해 리더십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고 심경을 밝혔다. 외교부 내 성비위 사건이 잇따르자 강 장관의 대응이나 조직 내 장악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공관 직원의 성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장관이 책임을 질 의향이 있느냐”라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성비위, 기강해이와 관련해 국회에 올 때마다 의원님이 끊임없이 지적하고 있고 여러 사건 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데 대해 장관인 제가 어떤 한계라든가 리더십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거꾸로 생각해보면 외교부가 수십 년 동안 폐쇄적인 남성 위주의 조직에서 탈바꿈하는 과정이 아닌가 싶다”라며 “우리 사회의, 직원들의 권리 의식이 높아지고 그 권리 의식에서 봤을 때 부당하다는 신고를 좀 더 안전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외교부가 갖췄기 때문에 과거에 똑같은 행태라도 하소연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금은 신고도 조사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 리더십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국민께서 그렇게 평가하시고 대통령께서도 그렇게 평가하시면 거기에 합당한 결정을 하실 것으로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성비위 사건이 완벽히 처리됐다거나 더 이상 조치가 필요 없다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뉴질랜드 행정직원에 대한 성희롱 사건이 그 전형”이라며 “외교부 차원에서 추가적인 조치를 하고 있다”라고도 했다.

강 장관은 주나이지리아 한국대사관에서 발생한 성추행과 관련해 “나이지리아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보고했지만, 만약 공관의 허위 보고였다면 저도 용납이 안 된다”며 “본부 차원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주뉴질랜드 총영사가 현지 직원을 성추행한 의혹에, 주나이지리아 대사관 한국 직원이 현지인을 성추행, 주시애틀 총영사에 근무하는 부영사가 ‘인육 먹고 싶다’는 막말 등 각종 사건이 발생해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