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신진여성문화인상’ 수상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여성문화네트워크가 '2020 올해의 양성평등 문화상' 시상식을 열고 이은재 방송PD가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여성문화네트워크가 '2020 올해의 양성평등 문화상' 시상식을 열고 이은재 방송PD가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문명특급' PD이자 진행자 이은재씨가 29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9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에서 ‘신진여성문화인상’을 받았다. 문화·예술·체육계에서 활발한 활동이 기대되는 여성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SBS 미디어랩에서 기획PD로 일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온 이 PD는 '재재'라는 활동명으로 진행자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여성기획자로서 여성인권 문제에 대한 콘텐츠를 창작하고 여성 창작자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의 활동을 해왔다.

이 PD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수상 후보 물망에 오르고 또 뽑아주셔서 놀라웠다. 큰 선물 같다”며 “같이 일하는 동료들 덕분에 받은 상이며 단체 상 대표로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인적으로 문명특급 1회 때 비혼식을 주제로 진행했는데 제가 어디를 갈 때마다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제 짧은 빨간 머리와 비혼식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며 “그것이 더 이상 큰 의문점이 되지 않는 날이 될 때까지, 저 같은 인물이 나오는 날까지 열심히 버텨보겠다”고 말했다.

‘올해의 양성평등 문화인상’은 정정엽 화가, 양성평등문화지원상은 권김현영 여성주의 연구활동가와 위밋업스포츠가 받았다.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19로 기존보다 규모를 축소해 개최됐으나 유튜브로도 생중계돼 현장에 오지 못한 이들도 격려와 축하를 전했다. 임정서 시각예술작가, 김은진(봄로야) 시각미술 전시기획자 등 역대 수상자도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