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GC·블라인드, 코스피 500대 기업 임직원 3493명
직장 내 성평등 인식조사 해보니
여성과 남성 간 기업 내 성평등 인식차 커
유리천장, 여성 70% “있다”...남성은 “없다”

ⓒFreepik
ⓒFreepik

우리나라 500대 기업 남성 직장인 10명 중 4명은 “한국 기업 내 성차별은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여성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성차별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성의 사회적 참여나 직장 내 승진을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유리천장’에 대해서도 여성은 “존재한다”, 남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각각 70% 수준이었다. 젠더에 따라 기업 내 성평등에 대한 시각이 크게 다른 현실을 보여줬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이하 ‘UNGC’) 한국협회는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와 함께 지난 4~10일 블라인드 앱을 이용하는 코스피 500대 기업 임직원 34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조사 문항은 △기업 내 성평등 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직장 내 성차별의 유형, 원인 및 개선방안 △기업 고위직 내 성 다양성 등에 관한 9개 질문으로 구성됐다.

결과는 어땠을까. 한마디로 “직장 내 성차별에 대한 여성과 남성 간 극심한 인식 차이가 드러났다”고 문성욱 블라인드 대표는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기업의 전반적인 성평등 수준에 대해 여성은 82%가 “낮다”고 답한 반면, 남성은 51%가 “높다”고 답했다. 지금 다니는 회사가 성평등한 직장 문화를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남성의 60%는 “그렇다”, 여성은 56%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남성 응답자의 43%는 아예 “지금 다니는 회사엔 성차별이 없다”고 답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2020 성격차 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153개국 중 108위로 하위권이다. 여성의 교육 기회, 임금, 육아, 관리직 비율 등 10가지 지표로 만든 ‘유리천장지수’에서도 한국은 7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꼴찌다. 그런데도 ‘한국 기업은 성평등하다’는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이 여전히 엿보인다고 문 대표는 지적했다.

지난 9월에도 비슷한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여성 직장인과 기업 인사담당자 각각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여성 직장인의 71%가 회사 생활 전반에서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답한 반면, 인사담당자의 81%는 “차별은 없다”고 답해 인식 차를 보였다.

문성욱 블라인드 대표가 25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UNGC Korea Leaders Summit 2020)’ 둘째 날 행사에서 코스피 500대 기업 임직원 3493명을 대상으로 성평등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 ⓒUNGC 한국협회 제공
문성욱 블라인드 대표가 25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UNGC Korea Leaders Summit 2020)’ 둘째 날 행사에서 코스피 500대 기업 임직원 3493명을 대상으로 성평등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 ⓒUNGC 한국협회 제공

직장 내 성차별 원인 1위는 “성별 고정관념”

성평등한 일터 만들려면 “사내 분위기 및 문화 개선 필요”

여성 응답자 중 48%는 재직 중인 회사에서 발생하는 가장 심각한 유형의 성차별로 “승진/평가/보상 기회의 차별”을 꼽았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 성차별이 존재한다”고 응답한 남성(57%) 중 21%가 “업무/부서 배치에서의 차별”을 꼽았다. 이런 성차별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남성(37%)과 여성(31%) 모두 “성별 고정관념”을 꼽았다.

여성의 72%는 “직장 내 유리천장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답했다. 기업 내 고위직에 성 다양성이 필요한지 묻는 질문엔 여성의 87%가 “그렇다”고 답해 여성들의 사회적 롤모델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응답자들은 기업 내 여성임원 비율을 늘리려면 “남성 중심의 경영문화 개선”(32%)과 “일·가정 양립 정책의 개선”(22%)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반면 남성의 70%는 “유리천장은 없다”고 답해 젠더에 따른 시각차를 다시 보여줬다.

응답자들은 성평등한 일터를 만들려면 “사내 분위기 및 문화”(42%)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승진/평가/보상”(21%), “업무분배 및 부서배치”(18%), “채용”(6%), “의사 결정 반영”(2%), “교육/훈련/연수”(1%) 등 순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나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