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대상
좋은기업대상 15곳, 좋은정책대상 4곳 선정

'2020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대상'에 선정된 기업들
'2020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대상'에 선정된 기업들

’제 23회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대상‘ 수상 기업 15사가 9일 선정됐다. 제23회 여성이 뽑은 좋은 기업 대상은 기존 ’좋은 기업 대상‘을 보완 강화해 남녀 간, 상하 간, 노사 간, 부서 간, 본사와 협력업체, 프랜차이즈, 대리점 등 상호 존중과 협업 문화를 실천하는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아모레퍼시픽, 삼성전자가 올해 각각 23년, 22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이 21회, 귀뚜라미 20회, 일동후디스 19회, 초록마을 11회, SPC그룹/파리바게뜨, 한양사이버대학교 7회, 한국전기안전공사 5회, 허그몬이 3회째 수상했다. 동국제약, 에소코, 루시드프로모가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컴트리, 신진스틸이 올해 처음으로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여성가족부 장관상은 여성 근로자 처우 개선을 통해 여성 친화적 조직 문화를 만들고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영, 직원들의 일과 가정 양립에 기여한 유한양행이 받았다. 고용노동부 장관상은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기업문화, 협력사의 직원의 복지 프로그램,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고용 문화를 만든 한국서부발전이 받았다. 보건복지부 장관상은 제일헬스사이언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 및 상생 협력하는 조직문화 확산 기여로 서로커뮤니케이션이 선정됐다.

여성과 함께하는 좋은 정책부문은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온라인 취업지원서비스 '꿈날개', 대구여성탐방로 '반지길', 서대문구의 여성친화테마길 '여기로', 제주특별자치도가 조성한 '제주성평등마을'이 선정됐다. 

한편, 성평등 문화 확산에 앞장선 남성들을 선정하는 '올해의 히포시 리더'에는 안승남 구리시장, 이의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부회장,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이 수상한다. 

올해는 국내 최대 리서치 전문 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 11월 중 만 20~49세 직장인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조사를 시작으로, 총 4단계를 거쳤다. △기업 환경 및 사례 조사 △소비자존중, 여성친화적 직장문화, 친환경제품 등 5가지 기준 심사 △설문 평가 및 인사이트 도출 △발표 및 개선방향에 대한 캠페인 실시, 모니터링 등을 거쳐 심사가 이뤄졌다.

설문조사 후 기업은 각 해당분야의 학계 및 실무 전문가들이 자문회의를 했다. 이후 심사위원단의 해당기업의 상생경영, 사회공헌 등 5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결정했다. 여성신문사가 주최하는 ‘2020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대상’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중소벤처기업부, 국민권익위원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