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차체장 첫 구청장 부문 수상

올해의 지방자치 최고경영자 구청장 부문을 수상한 이강호 남동구청장 현장 소통 사진 ⓒ인천 남동구청
올해의 지방자치 최고경영자 구청장 부문을 수상한 이강호 남동구청장 현장 소통 사진 ⓒ인천 남동구청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이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과 지역정책연구포럼이 주관하는 2020년 올해의 지방자치 최고경영자(CEO)상을 수상했다. 인천지역 자치단체장이 선정된 것은 처음이다.

9회째를 맞는 ‘올해의 지방자치 CEO’은 학계 전문가 100여 명의 1차 서면 심사와 2차 성과발표, 전국 지자체 공무원 1400여명의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상이다. 올해는 전국 시장(대도시·중소도시), 군수, 구청장 등 4개 부문에서 각 1명씩 최종 선정됐다.

구청장 부문을 수상한 이 구청장은 구민과의 소통을 구정의 최우선 가치로 생각해 전국 자치구 최초로 소통 협력담당관을 신설하고 30여 년간 닫혀있던 청사 담장을 허물어 어울림 공원으로 조성했다. 최근에는 구청사 로비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구민과 공유하는 소통의 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또한 20개 모든 동에 방문 보건복지팀 신설, 전국 최초 경로당 한방 이동 진료,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급, 지자체 직영 장난감 무료 수리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이 구청장은 “올해의 지방자치 CEO에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55만 구민들께서 항상 지지해주시고 신뢰를 보내주신 덕분이며, 1260여 공직자들과 함께 힘을 모아 코로나19를 극복해 내고 남동구의 재도약을 위해 새로운 각오로 다가올 새해를 맞이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