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쉽지 않다. 겨울이 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식사량이 증가하게 된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무분별하게 원푸드 다이어트 또는 식사량을 줄이는 식이요법과 보조제 남용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과도하게 금식을 하게 되면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는 볼 수 있으나 근손실이 크게 발생하며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된다. 이 경우 단기간에 살을 빼더라도 오히려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화되어 원래대로 돌아가거나 체중이 이전보다 더 증가할 수 있다.   

현대인은 영양과다로 비만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표준 체중을 벗어나면 성인병과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강동구 길동역 강동다나365한의원 유일선 대표원장은 "다이어트는 단순히 몸무게를 감량하는 방식으로 강제적으로 진행되기 보다 개인의 체질과 습관 그리고 생활패턴까지 고려해 원인부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방에서 다이어트를 진행하게 되면 한약 복용, 약침치료, 전기침 치료, 부항 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돕는데, 이때 체계적으로 짜여진 프로그램처럼 무분별하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몸 상태를 고려해 맞춤 처방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다이어트로 제일 쉽게 시작하는 것이 과도하게 식사량을 줄이는 것인데, 보통의 사람들은 단기간 내에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실패하기 쉽다. 

한방에서는 식욕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한약처방으로 조절한다. 다이어트 한약은 첫 번째로 몸 안에 있는 독소 배출을 목표로 처방하는데, 체내에 독소가 쌓여있으면 비만과 함께 다양한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다이어트로 인해 약해진 체력을 보강하고 몸을 맑게 도와준다. 대사의 기능을 향상하면 에너지가 활성화되어 체중 감량은 물론 유지하는 것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또 체중이 증가해 항상 몸이 무겁고 무기력하거나, 속이 더부룩하며, 피부 트러블이 잦은 사람, 먹는 것에 비해 살이 찌는 체질의 경우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증진시켜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방 다이어트를 시작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면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과거로 돌아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몸에 해로운 음식들을 피하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리한 운동을 병행하기 보다 생활 속에서 지키기 쉬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간단한 방법들이 효과적일 수 있다.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체질의 변화를 겪고 부작용이 찾아올 수 있어 이제는 올바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한의원에 찾아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받고 성공하길 바란다. 

글/그림 = 토마스애드
도움말 = 강동구 길동역 강동다나365한의원 유일선 대표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