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로드맵 발표
'온라인 시도민 열린토론회' 통해 시도민의견 수렴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공동위원장 김태일·하혜수/이하 공론화위원회)는 16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전체사업계획 및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공론화위원회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참여와 의견을 수렴하는 ‘온라인 시·도민 토론회’와 타운홀 미팅 방식의 ’행정통합 대토론회‘ 숙의공론과정을 통하여 대구·경북 시·도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상향식 행정통합이 추진되기를 희망하며 공론화위원회에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혜수 공동위원장은 공론화위원회 전체사업 및 세부사업 로드맵을 발표하며 “12월 19일 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내년 1월 말까지 총 3차례에 걸쳐 시·도민 열린 토론회를 비대면 온라인 방법으로 진행한다. 행정통합의 필요성, 세부사항별 쟁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통해 수렴된 시·도민의 의견을 행정통합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많은 시·도민들의 참여와 방청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는 16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전체사업계획 및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는 16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전체사업계획 및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3차에 열릴 각 토론회의 주제는 1차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미래상, 2차 행정통합 기본계획과 쟁점, 3차 극복과제와 방안으로 정하고 진행단계에 따라 더욱 밀도 있는 숙의가 가능하도록 구성했으며, 1·2·3차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은 ‘공론화연구단’(단장 최철영 대구대교수)이 ‘대구경북행정통합 기본계획(안)’에 들어갈 계획이다.

내년 2월 중순에는 시·도민이 직접 참가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의 ‘대구경북행정통합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여기에서 나온 의견들로 최종 공론화위원회 보고서인 ‘대구경북행정통합 기본계획(안)’을 확정한 다음, 2월 말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에게 제출한다는 것이다. 

행정통합 추진절차로는 행안부 건의서 제출, 부처 검토 및 투표요구, 투표발의 및 주민투표, 통합추진단 설치· 운영, 특별법 제정 등이며 대구경북행정통합은 2022년 7월1일 특별자치정부(가칭) 출범을 목표로 두고 있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www. b1dg.kr)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의 이해와 논의, 공론을 통한 합리적인 방향성을 마련하고자 지난 9월 21일 출범한 민간차원의 기구이다. 운영위원회와 기획·소통 2개 분과, 공론화연구단, 지원사무국을 두고 있으며 학계, 경제계, 시민단체, 시·도의원 등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