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업교육프로그램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 운영
전국 베트남어권 합격자의 10% 배출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을 진행한 가운데 결혼이주여성 7명이 베트남어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전국 베트남어권 합격자수 61명 대비 10%이상인 높은 합격률이다.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이하 센터)는 결혼이민자의 국가자격증 취득과 일자리 연계를 위해 올해 다문화가족 취업교육프로그램으로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관광통역안내사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국내 여행을 안내하고 우리 역사 문화를 알리는 등 민간 외교관이라고도 불리는 유망직업 중 하나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는 관광통역안내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활동이 가능하다.

해당 자격증 취득 시 외국인 환자 유치와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자격증 응시자격 조건을 갖추게 된다. 통·번역 분야 등 직업 선택의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어 한국어와 모국어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결혼이민자와 귀화자들의 관심이 높은 직종이다.

센터는 2016년부터 서울시 지원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을 운영하여 필기, 면접시험 대비 교육, 실무교육 연계, 취업 선배와의 만남, 언어권별 집중 스터디 지원 등 양질의 교육을 진행해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베트남어권 합격자 수(61명) 대비 10% 이상의 인원인 7명 합격이라는 높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었다.

센터에서는 매년 특수 언어권 관광통역안내사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총 28명(중국어 11명, 베트남어 16명, 러시아어 1명)의 결혼이민자들이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교육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후관리를 통해 구직상담, 양질의 취업 정보 등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로 연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