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여성 장관이자 최장수 국토부 장관으로 취임 3년6개월만 자리에서 물러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국토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국토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집 걱정을 덜어 드리겠다는 약속을 매듭짓지 못하고 떠나게 돼 마음이 무겁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28일 이임사를 통해 “미완의 과제를 남기고 떠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첫 여성 장관이자 최장수 국토부 장관으로 취임 3년6개월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 장관은 2017년 취임 일성으로 “서민 주거 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4차례나 부동산 대책을 냈지만 집값을 잡지 못한 채 물러나게 됐다.

국토부가 공식 통계로 인용하는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김 장관이 취임한 2017년 6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서울 아파트값은 16.32% 올랐다. 하지만 부동산원의 다른 실거래가 통계와 민간기관 통계를 보면 서울 집값은 같은 기간 40~60% 가량 급등했다.

김 장관은 “부족함도 있었겠지만, 적어도 당면한 과제를 미루거나 회피하지 않았다는 점만큼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수도권 127만호 공급 기반을 확충하고 31년 만에 임차인의 거주권을 2년에서 4년으로 보장하는 임대차 3법이 통과된 만큼, 머지 않아 우리 국민들의 주거안정은 꼭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는 선진국 수준의 장기공공임대주택 재고율 8퍼센트를 달성한 매우 의미 있는 해”라며 “이제는 임대주택의 질적 수준도 중요하다. 재정당국과 잘 협력해서 충분한 면적과 품격을 갖춘 누구나 살고 싶은 평생주택을 꼭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재석 26인, 찬성 17인, 기권 9인으로,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 사장의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최종 가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