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혐의 피소사실을 유출한 바 없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긴 침묵을 깨고 일주일 만에 입을 연 남 의원의 해명은 철저한 부인”이라고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5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 N차 가해의 끝은 과연 어디까지인가”라며 “남 의원은 석고대죄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남인순 의원은 과거 안희정 전 지사의 미투 사건 당시에는 수사가 시작하기도 전에 안 전 지사의 행동을 범죄로 규정하고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며 “하지만 2년이 지나서는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부르며 2차 가해의 중심에 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도 모자라 수사 기밀 사항을 서울시에 흘렸다는 의혹을 받게 된 것”이라며 “민주당과 수사당국은 흐지부지 마무리된 박 전 시장의 의혹 사건과는 별도로 수사 정보 유출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또 남 의원이 위원장인 젠더폭력TF를 해체하고 당 차원의 진솔한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정의당도 남 의원의 해명에 유감을 표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피해자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고 피해 사실 확인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하는 것, 그것 자체가 유출”이라며 “이 과정이 피해자로 하여금 그리고 고 박원순 서울시장으로 하여금 무엇을 암시하는지 정녕 모르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움을 요청한 사람을 짓밟는 것이고 가해를 저지른 이에게 피할 구멍을 마련해주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참담하다. 남인순 의원의 입장에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남 의원은 검찰 발표 6일 만에 공식입장을 냈다. 이날 그는 입장문을 내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사실 유출 의혹과 관련해 “피소사실도 몰랐고 유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7월 8일 오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로 ‘박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일 있느냐’고 물어봤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사건의 실체에 대해 전혀 들은 바가 없어서 이렇게 질문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북부지검은 지난달 30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 정황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피소 정황이 피해자 변호인→여성단체→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박 전 시장 순으로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