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기 외음부 절제하는 관습
이집트 여성 90%가량이 할례 경험
할례 의료진 최장 5년 자격정지 조항도 마련

2007년 케냐 킬고리에서 열린 여성 할례 반대 시위 ​​​​​​ⓒAP/뉴시스·여성신문

이집트 정부가 여성 인권 침해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할례 관습을 뿌리 뽑기 위해 처벌 대폭 강화를 추진한다.

외신들에 따르면, 이집트 내각은 현지시간 20일 여성 할례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개정 법안은 여성 할례 관련 최고 형량을 현행 7년에서 20년으로 대폭 늘렸다.

다만 시술 주체와 그에 따른 신체 훼손 정도, 사망 여부 등에 따라 형량은 달라진다.

법안은 또 할례에 관여한 의료진의 자격을 최장 5년간 정지하고, 여성에게 할례를 요구한 사람에게도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도록 했다.

법안은 의회 심의와 대통령 재가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할례란 외음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자칫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수반할 수 있다. 비위생적인 상황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감염 등 위험도 크다.

2016년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조사 결과를 보면 15세∼49세 사이의 이집트 여성 90%가량이 할례를 받았다.

국제 인권단체는 여성 할례를 야만적인 관습이라고 비판하며 폐지를 촉구해왔다.

이집트는 2008년 여성 할례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5년 전에도 관련법을 강화했지만, 느슨한 단속과 처벌 속에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