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출마 공식 선언
"봄날같은 시장 되겠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6일 박 전 장관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비대면 시민보고' 형식의 출마 선언을 통해 '서울시 대전환'을 핵심 비전으로 내세웠다.

박 전 장관은 "21분에 모든 것이 해결되는 콤팩트 도시로 서울을 재구성하겠다"며 "서울을 인구 50만명 기준의 자족적인 21개 분산도시로 전환하겠다"며 "권역별로 21분 내 모든 이동이 가능하도록 바꾸겠다"고 전했다. 여의도를 예로 들면서 국회의사당에서 동여의도로 향하는 도로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공원과 수직정원, 스마트팜, 1인가구텔을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전 장관은 "국회 이전 땐 의사당을 세계적 콘서트홀로, 의원회관은 청년창업 주거지로, 소통관은 창업허브로 탈바꿈할 수 있다"면서 "코로나19 서울은 디지털경제 시대 세계를 선도하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매출 감소, 주거 불안, 청년 일자리 감소, 저출생 현상을 서울이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로 제시했다.

박 전 장관은 이해인 시인의 시 '봄날 같은 사람' 구절을 인용하며 "코로나19 고난과 어려움을 뚫고 회복과 재도약의 시간을 맞이하려면, 서울의 봄을 위해 봄날 같은 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를 죽이지 못한 것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니체의 말은 미래에 위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면서 "코로나 이후의 '서울시 대전환'으로, 안전하고 공정하고 따뜻한 서울을 만들겠다. G7 글로벌 디지털경제 수도 서울을 만들겠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이 출마를 결심하면서 우상호 의원과의 당내 경선 양자 대결이 확정됐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 후보의 출마 선언을 축하한다"면서 "오늘은 박 후보의 날이기 때문에 공개 일정을 잡지 않았다. 선의의, 아름다운 경쟁으로 당을 살리고 승리의 발판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