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
지자체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설치 독려

농림축산식품부는 3일 ‘2021년도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월 25일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딸기 농가에서 딸기를 수확하는 모습. 사진=임실군청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3일 ‘2021년도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월 25일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딸기 농가에서 딸기를 수확하는 모습. 사진=임실군청 제공

정부가 올해 ‘농촌형 성평등지표’를 개발해 성평등한 농촌 문화 확산에 나선다. 또 여성농업인에 대한 특수건강검진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21년도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3일 밝혔다. 여성농업인 육성정책의 중장기 계획인 ‘제5차 여성농업인육성 기본계획(2021~2025년)’ 추진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연간 단위 세부사항과 일정을 구체화했다.

시행계획은 성평등을 통한 여성농업인의 행복한 삶터·일터·쉼터를 비전으로 4대 전략·16개 정책과제·39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여성농어업인 육성법’에 양성평등과 안전 조항을 추가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설치를 독려하기로 했다. 성별 분리통계 생산과 농촌형 성평등 지표 개발을 통해 성인지 정책의 토대를 마련하고 오는 10월에는 ‘세계여성농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여성농업인의 지역개발사업·사회적경제 참여를 확대하고 창업·경영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도 추진한다. 농업 분야 교육기관으로 구성된 농업·농촌 교육기관협의회 운영을 강화해 여성농업인 특화교육 확대·개선도 추진한다.

농촌특성을 반영한 보육시설 지원을 확대해 농어촌 돌봄 여건 개선에도 나선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제도 도입 기반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2019~2020년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예비검진 결과를 분석해 검진항목, 검진방법 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청년과 귀농·귀촌, 다문화가정 등 농촌 거주 여성의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여성의 농촌 지역 유입 또한 촉진한다.

각 시·도는 시행계획을 토대로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을 이달 중 수립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는 “앞으로 추진 실적은 지자체 담당자, 여성농업인단체, 전문가와의 정례회의를 통해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