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감동정치' 선언

@a6-2.jpg

예비 여성정치인들이 지난 1일 이화여대 경영관홀에서 '여성정치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기태>▶

지난 1일 오전 10시 이화여자대학교 경영관홀에서는 예비 여성정치인을 배출하는 이화리더십개발원 '여성정치리더십과정'1기 수료식이 열렸다.

고은광순 열린우리당 중앙위원장, 김금래 한나라당 여성위원회 여성국장,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 김선미 열린우리당 안성 지구당위원장, 박순자 한나라당 부대변인, 성기영 KBS 앵커, 이희자 자민련 여성위원장, 방송인 오한숙희, 유혜선 국민통합21 홍보위원장 등 총 30명의 수료생이 배출된 이날 행사에는 기존의 정치문화를 타파하고 '깨끗한 정치', '보살핌의 정치', '평화의 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예비 여성정치인들의 정치선언이 있었다.

여성정치선언은 ▲ 여성이 정치적 주체로서 발표한 정치선언 ▲ 당파를 초월한 정치선언 ▲ 여성주의 정치선언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지은희 여성부 장관,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 조형 이화리더십개발원장과 자문위원인 김한길, 남궁석, 김희선, 신낙균, 이미경 의원, 손이덕수 열린우리당 중앙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은 수료식사를 통해 “여성리더십개발원이 여성리더 백만인 양성을 목표로 개원한 이래 첫 리더가 탄생했다”며 “한국의 정치문화를 유연하고 투명하게 변화시키는 능력 있고 품위 있는 정치인, 청렴하고 진취적이며 따뜻한 리더가 되어 달라”고 전했다. 또한 지은희 여성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정치인 수도 늘어야 하지만 여성적 시각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분이 들어와야 한다”며 “수준 높은 예비 정치인 탄생에 뿌듯하며 빨리 진출하길 바란다”는 격려의 말을 전했다.

수료생들은 이후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미모회)을 만들어 초당적인 연대와 여성주의적 정치 실현을 위해 적극 나설 예정이다.

임인숙 기자isim123@womennews.co.kr

●여성정치 선언문

우리 여성들은 정치적 주체로서 희망과 감동의 정치를 만들고 깨끗한 정치, 보살핌의 정치, 평화의 정치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一 우리는 모든 여성들의 정치의식을 강화한다.

一 우리는 정치적 비전과 전문성을 갖는다.

一 우리는 배려하고 살리는 평화의 정치를 실현한다.

一 우리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인권과 신념을 존중한다.

一 우리는 깨끗하고 돈 안 드는 정치 실천한다.

一 우리는 비방하지 않으며 정정당당하게 행동한다.

一 우리는 지연, 학연, 정치적 계파주의를 배격한다.

一 우리는 차세대 여성 정치인을 적극 양성한다.

一 우리는 민주적인 토론문화를 만들어간다

一 우리는 오늘의 다짐을 잊지 않고 늘 깨어 행동한다.

(제1기 여성정치리더십과정 수료생 일동)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