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는 '문재인 정부 4년 평가와 대안'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제3지대' 단일화 방식을 협상하기 위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첫 TV토론을 갖는다.

안 대표와 금 전 의원은 18일 오후 4시부터 100분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사옥에서 '문재인 정부 4년 평가와 대안'을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모두 발언에 이어 사회자 질문과 주도권 토론 각 20분, 정치·정책 분야에 대한 40분 자유토론과 마무리 발언으로 구성된다.

사회자 질문은 양측이 사전에 질문 후보군을 2개씩 준비해 합의한 질문으로 진행되며, 방송사 자율 선정 질문도 있다.

주도권 토론에서는 각자가 주도할 분야를 각 2개씩 총 4개를 선정, 사전에 알려준 후 진행한다.

이날 토론회 내용과 그에 따른 평가는 이른바 '제3지대' 단일화 주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와 금 전 의원은 지난 14일 TV 토론회 무산을 놓고 책임 공방을 벌였다. 

안 대표 측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유권해석한 단일화 과정 토론 횟수가 1회라고 주장하며 재논의 필요성을 부각했다.

금 전 의원은 "단일화하기로 합의를 하고도 보름이 넘도록 실무협상만 계속하는 상황이 유감"이라고 불편함을 표시했다.

선관위는 구체적인 토론 횟수에 대해 질의 회답이 들어올 경우 법리검토를 한 후에야 비로소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일단 가능한 대로 의견을 조율해 첫 토론을 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양측은 선관위에 질의 회답을 요청된 상태로 선관위 답변을 기다려 다음 일정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