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학자 개인의 학술적 연구 결과에 입장 표명 자제"

"국제사회 내 인식 제고 노력…피해자 추모 교육 강화"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 '위안부' 피해자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 '위안부' 피해자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외교부는 "'위안부' 피해를 포함한 역사적 사실은 수많은 피해자의 증언과 국제기구 조사 등으로 이미 보편적으로 입증된 부분"이라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라고 왜곡한 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을 겨냥한 것이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민간학자 개인의 학술적인 연구 결과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현 단계에서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램지어 교수는 '태평양 전쟁에서의 매춘 계약'이라는 논문에서 전시 일본군 '위안부'는 강제 동원된 성노예가 아닌 자발적 매춘부였다고 규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과 미국의 법률학자와 역사학자들은 물론 하버드대 로스쿨 한일 학생회 등은 램지어 교수의 역사 왜곡을 규탄하며 논문 철회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앞으로도 사안의 본질에 관한 국제사회 내의 인식 제고 노력을 계속 기울이면서 관계 당국 중심의 피해자 추모 교육과 국내·외의 연구 강화 노력도 계속해서 병행해 나가고자 한다"며 "특정 분야나 특정 인물에 관한 것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분야나 부문들에 대해서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미국 한인단체들, ‘위안부는 매춘부’ 램지어 교수 논문 철회 국제 청원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832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