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5번째 화성 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 ⓒAP/뉴시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5번째 화성 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 ⓒAP/뉴시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5번째 화성 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가 화성 착륙에 성공했다.

퍼서비어런스는 현지시간 18일 화성의 고대 삼각주로 추정되는 '예제로 크레이터'(Jezero Crater)에 안착했다.

예제로 크레이터는 30억∼40억 년 전 강물이 흘러들던 삼각주로 추정돼 유기 분자와 기타 미생물 흔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퍼서비어런스는 화성에 존재했을지도 모를 고대 생명체 흔적을 찾고 지구로 가져올 토양·암석 샘플을 채취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유기물을 찾아내고 암석과 토양 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장비가 탑재된 퍼서비어런스는 토양·암석 샘플 등을 채취해 수십 개 티타늄 튜브에 담아 화성의 약속된 장소에 보관한다.

이 샘플들은 추후 발사될 또 다른 로버에 의해 수거돼 다른 우주선에 전달된 후 오는 2031년 지구로 보내지게 된다.

지구에서 고성능 현미경 등의 장비로 샘플을 분석해 생명체 존재 여부를 연구하게 된다.

퍼서비어런스는 화성 유인 탐사를 준비하는 임무도 수행한다.

퍼서비어런스에 함께 실린 1.8㎏의 소형 드론 '인저뉴어티'(Ingenuity)는 화성에서 첫 동력 비행을 시도한다.

또 화성 대기에서 산소를 뽑아내 로켓 추진 연료와 호흡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실험도 수행한다.

퍼서비어런스는 길이 3m의 자동차 크기로 6개의 바퀴가 달렸으며, 카메라와 마이크, 레이저, 드릴 등 고성능 장비가 장착됐다.

지금까지의 NASA 화성 탐사 로버 중 가장 규모도 크고 정교하다.

지난해 7월 30일 발사된 퍼서비어런스는 4억7100만km를 비행해 화성에 도달했다.

한편, 미국은 오는 2030년대에 화성 유인 탐사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