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독일 대도시의 백신 센터에서 의료진이 화이자-비오엔테크 코로나 19 백신 주사약병을 들고 있다.  ⓒAP/뉴시스
 19일 독일 대도시의 백신 센터에서 의료진이 화이자-비오엔테크 코로나 19 백신 주사약병을 들고 있다.  ⓒAP/뉴시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의 '일반 냉동고' 2주간 보관을 것을 허가했다.

FDA는 현지시간 25일 성명서를 내고 "냉동된 화이자 백신 원액을 '영하 25에서 영하 15도 사이'에서 2주까지 보관·배송하는 것을 허용했다"며 "일반 약국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원래 허가된 것보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배송할 수 있게 되면서 백신 운송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FDA는 화이자 백신 원액 보관·배송 온도와 기간을 '영하 80도에서 영하 60도 사이 극저온에서 병에 부착된 유통기한(최대 6개월)까지'로만 허가했다.

화이자는 지난주 백신 원액을 보통의 냉동고 온도에서 2주간 보관해도 안전하다는 자료를 FDA에 제출했다.

이번 허가는 '접종을 위해 해동된 백신'과 '접종을 위해 해동되고 식염수와 희석된 백신'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두 경우엔 냉장온도에서 각각 5일과 6시간만 보관할 수 있다.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평가연구센터 소장은 "화이자 백신 원액을 더 유연한 조건에서 배송·보관할 수 있게 됐다"라면서 "더 많은 곳에서 접종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