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직후 사망한 9명 중 8명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백신과 상관없이 기저질환이 원인돼 사망했다고 밝혔다. 또한 4차 유행을 막을 수 있는 거리두기 조정안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어제는 접종 이후 사망한 여덟 건의 사례에 대한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가 발표됐다”며 “모두 예방접종과 사망 간 인과성은 인정되지 않았고, 기저질환 악화로 돌아가셨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접종 후 이상반응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사망과 중증 사례는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해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현재 적용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이번주 일요일에 종료된다”며 “정부는 이번 주 확산세를 예의주시하면서, 방역현장과 전문가의 의견까지 충분히 수렴해 4차 유행을 막을 수 있는 거리두기 조정안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보다 근본적인 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함께 준비하고 있지만, 지금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3차 유행을 하루속히 안정시키고 4차 유행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