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남 대화기구 없애버릴 수 있다" 위협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남북관계에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16일 노동신문에 낸 개인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8일부터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침략적인 전쟁연습을 강행하는 길에 들어섰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감히 엄중한 도전장을 간도 크게 내민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번 연습이 연례적이고 방어적이며 실기동이 없이 컴퓨터 모의방식의 지휘소 훈련이라고 광고해대는데, 우리는 지금까지 합동군사연습 자체를 반대했지 연습의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또다시 온 민족이 지켜보는 앞에서 따뜻한 3월이 아니라 전쟁의 3월, 위기의 3월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남 대화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정리하고, 금강산국제관광국 등 교류협력 기구를 없애버리는 문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감히 더더욱 도발적으로 나온다면 북남군사분야합의서도 시원스럽게 파기해버리는 특단의 대책까지 예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은 지난해 6월 대북전단 살포 중단 요구 당시에도 노동신문에 게재한 김 부부장 담화를 통해 남북 통신망 단절,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비무장지대 군 진출, 대남전단 살포 등을 예고했고 일부는 현실화됐다.

한편 김 부부장은 조 바이든 미국 신 행정부를 향한 첫 공식 대미 메시지도 내놨다.

그는 "미국의 새 행정부에도 한 마디 충고한다"며 "앞으로 4년 간 발편잠을 자고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 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관련 한미일 공조를 강조하고, 북한인권 문제 등을 언급하고 있는 데 대해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